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해양과학 지식성과의 200% 활용을 위한 KIOST 공공데이터 길라잡이!

  • 조회 : 10912
  • 등록일 : 2016-01-28
해양과학 지식성과의 200% 활용을 위한 KIOST 공공데이터 길라잡이!
 

 

최근 스마트 시대로의 변화에 따라 생활, 문화, 지식 등 다양한 컨텐츠 분야에서 공공기관이 보유한 원천데이터(raw data)에 대한 개방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기관마다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국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확인·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를 구축하는 대국민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도로교통정보 데이터를 활용해 운전자들에게 효율적 도로주행을 도와주는 앱 ‘김기사’와 다국어 레스토랑 랭킹서비스 앱인 ‘레드테이블’등의 사례처럼,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저성장 경제구조에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제공할 수 있어 대국민적 확산이 더욱 기대되고 있다. 그렇다면 해양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KIOST의 공공데이터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데이터베이스들이 있을까?

 

 

■ KIOST에는 어떤 공공데이터가 등록되어 있을까?

정부는 공공데이터의 개방이 국민 소통과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의 제정(‘13.6.27)과 시행(’13.10.31)으로 공공데이터 개발·활용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도 원내에서 생산한 자료·정보 중 대국민 서비스가 가능한 8종을 공공데이터로 등록했으며, 그 목록은 아래와 같다.

 

 

 

  •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기본영상(L1B 및 천연색 합성영상) 자료
  •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분석정보(L2 및 L3) 자료
  • 한국 해양생물 지리정보시스템
  • 전지구 재분석 장기해양정보
  • 한반도 주변 수온·염분 평균자료
  • Ocean and Polar Research 학술논문 원문
  • KIOST 보유기술 및 특허정보
  • 해외해양과학기술 정책정보
 
 

 

■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분석정보(L2및 L3) &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기본영상 ( http://kosc.kiost.ac )

 


<해양위성센터 홈페이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는 우리나라의 천리안해양관측위성(GOCI)의 이미지 자료 뿐만 아니라 원본 자료를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2010년 6월 27일에 발사된 천리안해양관측위성(GOCI)은 세계최초 정지궤도 해양위성으로, 우리나라 상공 위에 정지해서 햇빛이 비추는 낮 시간 동안 8번 매일 촬영하고 있다. 이 위성은 ‘해색 위성’으로 바다로부터 반사된 빛(색깔)을 분석하며, 색깔 분해를 통해 한반도 주변 바다의 클로로필 농도 분포, 총 부유물질 농도 분포, 용존 유기물 농도 분포 현황을 알려준다. 또한 적조나 갈조류 등의 해양 주요 이슈들에 대응하고, 구름, 미세먼지, 황사 등 기상과 환경 분야의 예보하는데에도 활용되고 있다.

 


<2015.05.05. 12시 15분 관측 : 천연색 영상(좌), 엽록소 농도 분포(우)>

 

해양위성센터는 대형 인터넷 포털사이트(NAVER 지도( http://map.naver.com ) > 테마지도 > 실시간 위성영상)를 통해 실시간 위성영상을 날씨정보, 지리정보, 교통정보 등과 다차원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일상생활에서도 위성자료를 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 지도 : 테마지도(실시간 위성영상)> /

 

다만 기본 영상 외 적조지수, 수중가시거리, 해류벡터 등 자료들은 현재 홈페이지에서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자료처리 소프트웨어(GDPS, GOCI Data Processing System)를 해양위성센터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받아 사용자들이 직접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사용자들을 위해 해양위성센터가 독자 개발한 영상처리 소프트웨어로,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자료를 처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레벨 구분 산출자료 설명
Level 1B 기본영상 천연색 영상 광학보정, 위치보정 완료 자료
Level 2 해수 수출광량 밴드별 대기보정을 통한 해수면 복사휘도
정규 해수수출광량 밴드별 대기의 영향이 없는 상태에서 태양이 비췄을 때의 해수면 복사휘도
해수 광특성 계수 확산, 흡광, 역산란 등 해수 광특성 분석 계수
엽록소 농도 해수 내 식물성 플랑크톤에 포함된 엽록소 농도
총 부유물질 해수에 포함된 총 부유 무기물질의 양
용존 유기물 해수에 녹아 있는 유기물질의 양
분석영상 수중 가시거리 수평적인 물의 맑기 정도
황사 및 육상 식생지수 황사, 식생 등 대기 및 지구환경 모니터링 정보
해수 수질등급 연안 해양환경 수질 분석
Level 3 해양 일차생산력 해양의 일차생산력 분석
적조 지수 적조의 발생정도
해류벡터 해수의 유향, 유속정보 생산
합성영상 합성영상 기본영상의 주기별 합성 영상(2016년 예정)

 

■한국해양생물지리정보시스템 (http://kobis.kiost.ac.kr)
한국해양생물지리정보시스템(KOBIS, korea Ocean Bio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2007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한반도 주변 해역에 서식하는 해양생물의 출현정보를 수집, 관리,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GIS 인터페이스를 통해 관측된 해양생물 출현정보와 종 목록, 각 종에 대한 상세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국제해양생물지리정보시스템(OBIS; Ocean Bio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http://www.iobis.org)의 우리나라 지역 노드(데이터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정보검색 메뉴는 크게 생물종의 학명 계통체계를 활용한 ‘계통검색’과 분류군명, 종명을 이용한 ‘명칭검색’, 해역과 관측일시를 지정해 검색할 수 있는 ‘상세검색’, DNA sequence를 이용한 ‘DNA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정보검색 메뉴와 종별 출현빈도를 지도에 나타내주는 GIS 통계정보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해양생물 지리정보시스템(KOBIS) 정보검색 결과화면>                        

 

■ 전 지구 재분석 장기해양정보

(http://las.kiost.ac 중 Reanalysis of Climate dask_v1.4 Dataset) 


<전 지구 재분석 장기해양정보 정보검색 결과화면>

 

전 지구 재분석 장기해양정보는 자료동화를 통해 재분석한 1947년부터 2012년까지 전 지구 월별 기후자료로서, 3차원 해양에 대해 수온(온위), 염분, 바람응력, 열속, 유속, 혼합층 깊이, 강물유입량, 해면고도 등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NOAA/PMEL에서 제공하는 LAS(Live Access Server) 기능을 통해 netCDF로 저장된 원본자료를 웹사이트에서 Ferret을 통해 시각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netCDF 외에 ASCII와 CSV로도 원하는 항목의 자료저장이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첫 화면에서 화면 왼쪽 윗부분의 [Data Set] 단추를 클릭해 이용하고자 하는 자료 세트와 변수를 선택 후 창 왼쪽 위에 있는 [Close]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Data Set] 단추 오른쪽에 있는 [Update Plots]의 체크박스를 선택해 놓으면, 아래 그림에 대한 조건을 변경할 때마다 그림이 자동으로 새로 작성되어 화면에 반영되며, [Data Set] 단추 아래에 풀다운 선택창에서는 화면에 보일 그림의 개수를 선택할 수 있다(One Plot-1개, Compare 2-2개, Coompare 4-4개). 또한, [Update Plots] 단추 아래의 [Annotations] 단추를 클릭하면 그림 위에 나타난 선택자료에 대한 설명상자를 없앨 수 있고, 화면 왼쪽의 지도에서 자료표출을 원하는 부분을 위도, 경도 혹은 영역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아래 지도나 그래프 종류도 원하는대로 선택해 표출이 가능하다. 더불어 그림영역 위쪽의 작은 메뉴단추를 이용해 그림을 프린트하거나, 자료숫자 확인, 자료파일 저장 등을 할 수 있다.


■ 한반도 주변 수온·염분 평균자료 
(http://las.kiost.ac 중 KIOST TS Dataset)
한반도 주변 수온·염분 평균자료는 한반도 주변(북위 20°~52°, 동경 115°~145°) 해역의 수집 가능한 관측자료(한국해양과학기술원 관측자료, 국립수산과학원 정선해양관측자료 등)를 통계적으로 처리해 작성한 것으로, 표층~수심 500m까지 표준수심(0, 10, 20, 30, 50, 75, 100, 125, 150, 200, 250, 300, 400, 500m)에서의 월평균 수온, 염분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LAS를 통해 전지구 재분석 장기해양정보와 동일하게 실시간 그래프 작성과 자료저장이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첫 화면에서 화면 왼쪽 윗부분의 [Data Set] 단추를 이용해 한반도 주변 수온·염분 평균자료(KIOST TS Dataset) 중 원하는 변수(수온, 염분)을 선택하고, 이후 자료의 이용방법은 ‘전지구 재분석 장기해양정보’와 동일하다.


■ Ocean and Polar Research 학술논문 원문 (http://library.kiost.ac.kr)


<해양과학도서관 홈페이지 내 KCI 원문 이용 화면>

 

Ocean and Polar Research(OPR)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발간하는 해양과학 전반에 관한 전문 학술지로, 2002년 하반기 한국학술진흥재단 학술지 평가에서 국내 해양분야 발행 학술지 중 최초로 등재학술지에 선정되었으며, 2008년에는 Elsevier社의 세계적인 서지DB인 SCOPUS에 등재되었다. 현재 OPR은 해양과학 전반에 관한 분야와 극지관련 연구 분야의 논문이 연 4회를 주기로 발행되고 있으며, 누구에게나 원문을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이는 해양과학기술원(www.kiost.ac.kr) 및 해양과학도서관 홈페이지(library.kiost.ac.kr), DOAJ(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s), KISTI NDSL,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에서 누구나 손쉽게 원문을 이용할 수 있다.


■ KIOST 보유기술 및 특허정보 (http://tlo.kiost.ac.kr)
KIOST가 보유한 ‘특허기술’ 정보는 KIOST TLO홈페이지(http://tlo.kiost.ac.kr)와 KIOST 홈페이지(www.kiost.ac.kr)에서 각각 확인할 수 있다. 약 1,000여 건(‘16.01.12 기준 1,189건)의 특허정보가 게시되어 있으며, KIOST 보유 기술 중 ‘등록특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하고 있다. 기술명(한글, 영문), 발명자 (성명, 소속부서, 연락처), 지적재산권(특허 출원번호, 출원일, 등록번호, 등록일, 등록국가)와 상세정보(기술개요, 기술특징, 시장성 및 사업화 가능성, 기술개발상태, 기술분야, 응용분야)를 확인할 수 있으며, 기술분야, 키워드, 특허출원일 등을 기준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또한 KIOST TLO홈페이지에서는 특허기술 중 선별된 우수기술(160여 건)에 대해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사진자료 등을 활용하여 제작한 기술소개 자료(기술개요, 기존기술 대비 개선점, 도면, 연구개발 및 지식재산권 현황, 기술동향 및 시장동향)를 제공받을 수 있다.


■ 해외 해양과학기술 동향 (www.kiost.ac.kr)
해외 해양과학기술 동향정보는 글로벌 해양이슈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을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수행하는 연구들을 분석하고 국제공동연구프로그램 및 선진해양연구기관의 연구 방향을 소개하고 있는 자료로, 국제적인 해양과학연구의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국제적 학술연대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해양분야 종사자들의 경우 본 자료를 통해 정부부처에 정책제언 및 반영을 통한 우리나라의 해양분야 선진화에 기여할 수 있고, 비해양 과학자 및 전문가들에는 해양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게 하는 중요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 본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공공데이터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홈페이지 (www.kiost.ac.kr)  공공데이터메뉴 에서 일괄 확인할 수 있으며, 해양과학 분야의 연구자, 해양 관련 지식이 필요한 국민 등 다양한 계층의 정보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해양 전문 지식의 접근성 확대를 통해 정보격차 해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보다 많은 국민들이 KIOST 공공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해양과학 유관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기를 기대한다.


2016-01-28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