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해양심층수연구단, 해양심층수 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

  • 조회 : 13098
  • 등록일 : 2008-03-25

해양심층수연구사업단 문덕수 책임연구원 

 인류의 미래는 인구의 폭발적 증가에 따른 식수, 식량, 에너지 자원의 부족과 그 소모에 따른 환경오염의 심화로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자원 고갈과 무기화에 따른 국가 경쟁력 저하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가용자원의 적극적 개발과 효율적 이용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WTO 체제 출범과 어업협정 등으로 기술력 제고 및 자원 확보가 국가 경쟁력의 요체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순환 재생형 자원인 해양심층수가 주목받고 있으며, 동해에도 고품위 해양심층수 자원이 풍부하여 개발과 활용에 기대가 높은 상태이다.

[그림  해양심층수 연구실 내부]

 해양심층수연구단은 2000년부터 ‘해양과학기술(MT)’ 중 해수자원 개발 및 육성을 위한 실증적 연구개발 사업을 주관하여 추진해왔다. 2005년에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에 부지 2,200평, 건평 770평의 연구센터가 건립되었으며, 육상형 취수 시스템이 개발 완료되어 수심 300m와 500m에서 일일 1,100톤의 해양심층수를 취수하여 공공 식수, 식량 및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개발 및 산업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림  수질검사 연구시설 및 분석 장비]

 지난 2월 「해양심층수의 개발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해양심층수연구사업단은 법률에서 정한 기술 인력과 해양심층수 수질검사 연구 시설 및 분석 장비를 완비하여 국내 유일의 해양심층수 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았다. 

 해양심층수 수질검사기관은 동 법류에서 정한 기본항목(수온, 염분, 수소이온 농도, 대장균군), 영양염류(질산질소, 인산인, 규산규소), 주요원소(나트륨, 마그네슘, 칼슘, 칼륨) 및 유해영향 물질, 방사능(카드뮴, 구리, 납, 수은, 137Cs, 90Sr, 삼중수소) 등 18개 항목에 대하여 심층수 분석 인증 절차에 따라 심층수를 인증하게 된다. 

 이러한 취수해역의 심층수 수질환경 모니터링과 취수되는 심층수의 수질검사를 통한 해양심층수의 수질안전성을 확보하여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청정 해양 신산업이 창출될 수 있도록 역할을 수행하고 연안 정주권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림  해양심층수 수질검사 절차도]

 국토해양부에서 지정?고시된 심층수 취수해역의 수질 환경 모니터링은 국가가 별도로 관리하며, 해양심층수 개발업자가 의뢰하는 심층수의 수질검사를 위한 절차도는 그림 3과 같다.  수질 검사 의뢰자가 수질검사 기관에 심층수 수질검사를 의뢰(취수해역 및 인수되는 심층수)하면 검사기관은 의뢰서를 접수하여 접수증을 발부하고 의뢰자에게 검사수료를 납부 받아 세금계산서를 발부하게 된다. 

 시료 채취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심층수 시료의 변질과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검사기관에서 직접 심층수 취수 현장으로 가서 해양심층수공정시험방법에 따라 심층수 시료를 채취하고 분석하여 시험 성적서를 발부하게 된다. 

 해양심층수연구사업단은 해양심층수 수질검사기관으로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해양심층수라는 새로운 수자원을 이용?활용할 수 있도록 심층수 수질검사에 공정성과 신뢰성 확립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아갈 것이다.


2008-03-25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