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AMETEC 이란?

  • 조회 : 9818
  • 등록일 : 2009-12-08
AMETEC 이란?
APEC 해양환경교육훈련센터에 대해 알아보자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 인구증가와 함께 오염물질 배출량 증가 및 생태계 교란과 같은 환경파괴 또한 가속화되어 왔다. 환경문제의 심각성은 이제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닌 전 지구적 환경을 위협하는 세계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환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국경을 초월한 전지구적 차원의 공동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지구적환경보전에 관한 국제사회의 인식이 증대됨에 따라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제적 환경협약이 마련되고 채결되어 왔으며, 대표적인 환경협약으로 기후변화협약(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몬트리올 의정서(오존층 파괴), 생물다양성 협약(생물다양성 감소), 스톡홀름 협약(유해화학물질 노출) 등이 있다. 

해양은 육상기인 오염물질의 최종 종착지이자 저장고이다. 유엔환경계획(UNEP)은 1995년 육상기인 오염원으로 부터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범 지구적 실천계획(GPA, Global Programme of Action)을 채택하였으며, 이는 해양오염의 80% 이상이 육상에서 이뤄지는 인간의 활동에서 기인하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국제협력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은 재원 공여를 기피하고 개도국은 기술과 재원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범지구적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프로그램 참여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어 국제협력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큰 장애가 되고 있다. AMETEC(APEC Marine Environmental Training & Education Center)은 APEC 역내 선진국과 개도국을 연결하는 교량으로서 개도국의 전문 연구 인력 양성과 연구능력 확충을 지원하여 해양환경 보호 능력을 배양시킴으로서, 자국의 해양환경 보전은 물론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지역적?범지구적인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AMETEC 운영 목적 및 기능: AMETEC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해양환경 분야의 과학기술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제교육훈련 센터로서 한국해양연구원 남해연구소에 설치되어 있으며, 한국해양연구원 남해특성연구부 유류·유해물질 연구단이 본 센터의 운영을 책임지고 있다. AMETEC은 해양환경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행을 통해 개도국의 해양환경 보존능력을 배양시키고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핵심 목표를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1) 해양환경분야 과학기술의 지식전파 및 보급 증대, 2) 해양환경 분야의 기술인력 양성 지원, 3) 해양환경 분야의 인식 증진 및 관심 확대, 4) 아국의 국가위상 제고, 5) APEC 지역의 해양환경분야 과학기술 허브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AMETEC 활동의 개념도

· 경과:  

해양개발기본계획(OK21)의 일환으로 한국 정부가 APEC에 제안한 해양교육훈련센터 설립안이 2002년 4월에 개최된 제 1차 APEC 해양장관회의에서 최종 채택됨에 따라, 한국해양연구원은 2003년 11월에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에 위치한 남해연구소에 AMETEC을 공식적으로 설치하였다. AMETEC은 해양연구원이 1994년부터 수행한 한국국제협력단(KOICA) 연수지원사업을 모태로 시작되어 발전해왔으며, 1994년부터 2009년 현재까지 AMETEC 교육훈련사업에 참여한 수혜국과 연수생 수는 28개국(중국, 피지, 홍콩, 인도, 일본, 북한, 한국, 말레이시아, 몰디브, 미얀마, 파키스탄, 파푸아뉴기니, 페루, 필리핀, 러시아, 사모아, 스리랑카, 대만, 태국, 통가, 우루과이, 베트남, 캄보디아, 칠레 등), 264명에 달한다. 

AMETEC 해양환경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수혜국 및 연수생 수


· 교육훈련 활동: AMETEC은 해양환경교육훈련 워크샵(2-3주)을 년 1-2회 수행하고 있으며 개도국 현지 국제심포지움을 년 1회 개최하고 있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경우 실습이 중심이 된 전문적인 기술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실제 교육 참가자의 대부분이 이론중심의 교육 보다는 이론과 기술전수가 어우러진 교육 프로그램을 원하고 있으며, 실제 본 워크샵에 참여했던 많은 훈련생이 각자의 기관에서 해당 기술을 적용하여 연구 및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AMETEC 활동사진: 현장 및 실험실 실습과 이론교육

· 교육 대상자:

학생, 연구원, 공무원, 정책결정자, 시민단체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내 개도국의 환경관련 전문가

· 과학자문위원회:

7개국 국외 전문가 10인으로 구성된 과학자문위원회를 두어 AMETEC 운영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내용에 관한 자문을 받고 있다.

· 주요성과:

AMETEC은 수년간에 걸쳐  시행해 온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상당량의 교육 콘텐츠를 축적해 왔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자료는 워크숍 책자와 CD형태로 연수생에게 제공되고 있다. AMETEC은 교육훈련 워크샵과 같은 오프라인 활동과 더불어 AMETEC 홈페이지(www.ametec.org), 위키, 블러그 ( http://www.ametec.org/blogcms/) 등을 통한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AMETEC 참가자들은 정보를 공유·교환하며, 인적네트워크를 유지·확대해 가고 있다. AMETEC은 AMETEC 활동, 연수생 소감 및 동정, 과학기사 등을 담은 영문소식지 『AMETEC Talk』을 2007년부터 년 2회 발간하고 있다(http://www.ametec.org/newsletter/newslett.html 참조).

 

  

영문소식지 『AMETEC Talk』 및 브로셔

 

2009-12-08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