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조함훈련 시뮬레이터 시스템개발

  • 조회 : 11173
  • 등록일 : 2006-11-02

공인영 (해상교통안전연구사업단 책임연구원)   
 
 지난 2003년 7월 9일 진해에 위치한 해군교육사령부 전투병과학교에서는 작지만 의미 있는 행사가 개최되었다.
바로 우리 연구원에서 설계, 구축하여 해군에 제공한 조함 훈련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운용하여 해군 승조원들에 
대한 조함 및 항해훈련을 담당하게 될 해군의 조함훈련장이 정식으로 개장하는 날이었다.


 해군은 유사시 함정을 통하여 전투력을 발휘하여야 하므로, 모든 상황에서 함정을 원하는 대로 능숙하게 조함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함정 조함술은 함정 승조원의 원활한 직무 수행과 작전 능력 향상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습득하여야 하는 기술일 뿐만 아니라, 함정의 안전 운항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함정 보직 예정자나 승조원은 부임 이전의 교육 기간 중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실질적인 조함 훈련의 기회가 제한되고 있으며, 또한 다양한 상황이나 황천시와 같은 극한 상황에서의 훈련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므로 효과적인 훈련이나 충분한 조함 능력 배양이 어려운 실정이다. 선진 각국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실제 함정과 유사한 환경에서 함정 승조원들이 실전적인 조함 실습 및 항해 훈련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훈련 기능을 보유한 조함 훈련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설치, 활용함으로써 함정 운용 능력의 극대화를 도모하고 있다. 
 
 조함 훈련 시뮬레이터 시스템이란, Computer Graphic 기술과 다양한 함정 및 작전 해역에 대한 모델링 기술, 그리고 실제 함정의 조종실을 모의한 모의 함교 구축 기술 등을 이용하여 함정이 운항하는 다양한 상황을 가상적으로 구현, 제공함으로써 함정 승조원의 훈련이나 교육 등에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본 조함 훈련 시뮬레이터 시스템은 대형함 훈련장(Full Mission Bridge) 1 Set, 중소형함 훈련장 4 Set, 그리고 현측 조함훈련장(Wing Bridge) 1 Set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이들 각각을 통제하기 위한 훈련통제실과, 훈련 중 또는 훈련 후의 강평을 위한 강평장, 해군이 자체적으로 DB를 수정/구축할 수 있는 연구개발실, Graphic Computer 등이 위치한 장비실 등이 포함되어 있다.  

 

 각 훈련장들은 훈련통제실을 중심으로 LAN으로 연계 운영이 가능하며, 각각의 단위 시뮬레이터 시스템의 독립적 운용은 물론 일부 혹은 전부의 연동(Interactive Simulation)이 가능하여 함대 기동 훈련, 해상 보급훈련과 같은 여러 척의 함정이 참여하는 훈련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훈련 결과는 모두 컴퓨터에 기록되어, 훈련 후 강평을 통해 종합적인 훈련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 훈련장에는 조타기 콘솔, 엔진제어콘솔, 레이더, ECDIS, ODD(Overhead Data Display), Gyro Repeater, 타각지시기, EOTS(Electroic Optical Tracking System), GPS/수심 표시기, Magnetic Compass, 타각지시기, 경사계, 등제어반, 통신기 등 실제 함정의 조종실에서 사용되는 거의 모든 항해장비가 모사되어 있다.

 본 시스템에는 현재 해군에서 운용하고 있거나 운용 예정인 함정 17종이 자함 DataBase로 제공된다. 또한 이들 DB에는 각 함정의 3차원 형상 자료 뿐 아니라 함정의 선종별 운동 특성(조종성 특성, 저항추진 특성, 운동 특성, 엔진 특성, 풍압 특성 등) 자료도 포함되어 있으며, 함정 종류별로 그 특성이 실제와 최대한 유사하게 재현되어 훈련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국내 해군 기지를 포함한 국내외 주요 30개 해역이 훈련해역 DataBase로 제공되었으며, 이들 DataBase에는 각 해역의 3차원 형상 자료와 각 해역의 물리적 해역 특성(조류/조위, 파랑 및 수심 분포 등) 자료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 연구원은 지난 1980년대 후반부터 과학기술부의 지원 하에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시스템의 설계, 구축 및 운용 기술을 개발하여 지난 1997년 본 기술의 완전 국산화에 성공하였다. 또한 최근 해군의 조함 및 항해훈련장비의 구축을 맡아 성공적으로 인도함으로써, 우리나라도 미국, 독일, 일본, 노르웨이 등에 이어 자체적으로 해군 조함 훈련 시뮬레이터를 제작 운용하는 5번째 국가가 되었다. 
 이로써 관련 장비의 해외도입에 따른 외화 절감은 물론, 해역이나 함정자료, 함정의 운항 경로, 각종 작전 상황 등 해군 주요 보안자료의 해외 유출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스템의 설계에 한국 해군의 요구사항이 대폭 반영되어 우리나라 해군의 실정에 적합한 훈련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장차 해군의 조함 및 항해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06-11-02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19-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