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바다를 집중분석하다, 해양 인사이트!

  • 조회 : 1011
  • 등록일 : 2017-03-31

『바다를 집중분석하다, 해양 인사이트!』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올해 4월부터 해양과학기술 분야별 주요쟁점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돕는 학술지식을 공유하기 위하여 <해양 인사이트>라는 코너를 개설, 해양과학기술 분야에 관심 있는 준전문가 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 칼럼을 시리즈로 연재하고자 한다. 

 

 이는 그간 해양과학과 관련된 다수의 핵심연구들이 주로 외국의 유명 저널에 게재되었던 반면, 국내에 소개되는 활동이 미진했다는 점에 비추어 관련 지식을 필요로 하는 국내의 준전문가들(지방 및 중앙 정부 공무원, 교수, 대학 및 대학원생 등)에게 KIOST의 최신 연구 자료를 정리 및 요약하여 보다 전문적인 이해를 돕는 교육 자료의 목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칼럼의 필진은 사내 연구진뿐만 아니라, 외부 전문가들도 다수 참여할 계획이며, 주제는 KIOST의 미션, 기능, 역할 등에 부합하고, 기고자의 연구사업과 관련된 분야에서의 주요 이슈 혹은 미래 사업화를 희망하는 주제와 관련된 연구정보가 될 것이다. 또한, 관련분야 전문가 및 홍보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기관 홈페이지 게재 및 온라인사보 ‘SEE the SEA’에 수록?배포될 예정이며, 이는 향후 국가 R&D사업 활용을 위한 KIOST 연구정보를 집대성하는데도 일조할 것이라 여겨진다.
 
 전문가 칼럼 시리즈의 첫 번째 주제는 국내 연안 침식의 문제가 매우 심각한 상황임에도 정확한 침식의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현 실정을 반영하여 관할해역지질연구센터 이희준 책임연구원이 KIOST에서 진행 중인 연안침식과 관련한 대형 프로젝트의 최신 연구 자료 및 성과,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정리하였다. 연안 침식의 심각성과 피해에 관한 일반적인 뉴스 등은 그간 신문기사로 많이 보도되었으나, 본 시리즈에서는 좀 더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내용들을 소개하였으며, 이는 해양과학기술 분야에 관심 있는 국내의 준전문가 집단에게 보다 유용하고 심도 있는 연구의 길잡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안 침식에 관한 연구의 당위성과 시리즈 구성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사진. 2016년 9월 22일 동해안 너울성 고파랑에 의한 안목해안 해빈침식

 

 우리나라 해안에서는 현재 곳곳에서 침식이 일어나고 있고 항만이나 포구 등에 과도하게 퇴적물이 집적되고 있어 경제적으로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수십 년간 지속되어 오면서 국가적으로 중대한 사안으로 인식되어 많은 연구와 조사가 이루어져 왔지만 아직까지 침식원인 파악과 저감대책 마련에 별다른 진전이 없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너울성 고파는 해변을 깊숙이 침식하여 해안 시설물을 파괴하거나 방파제를 넘어서 인명피해를 일으키고 도시를 침수시키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예보하는 시스템은 아직 완전하지 않다. 해양퇴적학 분야에서는 과거 퇴적체로부터 폭풍기인 퇴적물을 규명하고 지화학적, 미고생물학적 분석을 통해 폭풍의 영향 범위와 퇴적물의 기원을 밝히는데 주력해왔다. 그러나 퇴적물 입자의 수리역학적 거동특성에 대한 이해의 한계로 폭풍퇴적물의 정의(definition) 자체가 아직까지 모호한 실정이다.

 

 이와 같이 문제지역의 퇴적물이동 또는 연안침식에 대한 이해와 예측 수준이 낮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서도 수심이 얕은 연안 해역에서 해수유동 및 퇴적물이동 기작에 대한 현장관측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이유가 가장 크다. 즉 퇴적물이동의 주요 변수들을 계측할 수 있도록 시공간적으로 적절한 계획 아래 관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대부분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퇴적물이동 현상에 대한 기본지식을 토대로 합리적인 관측계획을 세우는 것이 연안침식 문제 해결을 위한 첫번째 걸음마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기본적인 계측에 의해 획득된 관측자료를 퇴적역학적으로 해석하여 수리특성과 퇴적물이동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전반적인 침식과 퇴적과정에 대한 시나리오를 제시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치모형 분야에서는 이 시나리오와 관측자료를 바탕으로 모델링의 프레임을 설정하고 그 결과를 검보정하여 믿을만한 예측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기사 시리즈에서는 퇴적물이동 또는 연안침식 현상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연구주제인 천해파와 장주기파 특성 및 역할, 밑짐(bed load) 및 뜬짐(suspended load) 이동, 전단력(shear stress) 관측, 퇴적물이동 수치모형 등에 대한 관련 전문가들의 요약 기사를 실을 예정이다. 정리가 완료된 기사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며 마지막에는 국내의 현장관측 및 분석 수준을 보여주기 위하여 최신 연안침식사업의 연구결과 중 몇 가지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이에 앞서 퇴적물이동의 기본지식에 대한 요약 기사로 본 시리즈를 시작하고자 한다.

 

▶ 해양 인사이트로 이동: 퇴적물이동 기작

 

목록

담당부서 :  
홍보팀
연락처 :  
031-400-6076
최종수정일 :
2017-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