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2000년 북극해 연구탐사

  • 조회 : 12484
  • 등록일 : 2000-07-21
한국해양연구소(소장 韓相俊 박사) 북극탐사대 김예동박사 외 3인은 금년 8월 1-26일 까지 러시아 해양지질광물연구소 및 극지연구소와 공동으로 북극해 탐사를 위해 27일 출국할 예정이다. 이번 탐사의 목적은 지구 온난화 현상 등 최근의 지구환경 변화에 대한 가장 중요한 증거가 보존되어 있는 북극해 해저퇴적물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지구 북반구의 최근 기후변동을 밝히려는데 있다. 또한 환경변화에 따른 북극해 생태계 변화등도 함께 연구될 예정이다. 금번 탐사는 러시아 쇄빙연구선 이반페트로브호를 이용하여 북극 바렌츠해와 카라해의 남쪽 대륙붕 해역에서 중점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 해역은 시베리아에서 발원하는 오비, 예니세이 강등을 통해 방대한 양의 담수가 북극해로 흘러드는 입구로서 기후변화에 따른 북반구 강수량의 변화를 관측할 수 있는 중요한 곳이기도하다. 한국해양연구소에서는 이미 작년 8월 중국 북극탐사선에 연구원을 파견한 바 있으나, 러시아와 공동연구를 통해 본격적인 탐사대를 파견하기는 우리나라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목록

담당부서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