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이어도해양과학기지 운영권 이관

  • 조회 : 12515
  • 등록일 : 2007-01-11




 이어도종합해양과학기지의 운영․관리를 앞으로는 국립해양조사원이 맡게 된다. 우리 연구원과 국립해양조사원은 12월 27일 협약식을 갖고 ‘종합해양과학기지 및 15개 해양관측소 운영․관리 이관에 따른 인수인계 협정서’에 서명했다. 이를 계기로 그동안 우리 연구원이 담당해 온 이어도 기지의 운영․관리 권한이 2007년 1월 1일부로 국립해양조사원으로 이관되었다.

 협정서에는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및 15개 국가해양관측망 일체의 시설과 운영․관리에 대한 권한을 국립해양조사원으로 인계한다’는 내용과 ‘이관 후 원활한 운영과 유지보수, 과학적 자료 관리를 위한 기관간 협력관계 유지 및 지속적 협동연구’ 등을 약속하는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협약은 지금까지 우리 연구원이 해양수산부 R&D사업의 일환으로 구축해 온 이어도기지 및 15개 해양관측망의 정상 운영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의 운영권한을 국가기관인 국립해양조사원에 이관하여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유도한다는 해양수산부의 결정(2006년 2월)에 따른 것이다.

 그동안 우리 연구원은 이어도종합해양과학기지에 설치된 최첨단 종합 해양기상관측 설비를 이용하여 해상․기상예보 및 해상교통안전, 해난재해방지 등에 필요한 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해양안전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아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3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