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독도 이야기

  • 조회 : 7261
  • 등록일 : 2020-07-03
200704(조간)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독도이야기(해양과기원).hwp 바로보기 그림1.jpg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 이하 KIOST)은 지난 15년간의 독도 연구와 해양조사의 결실을 담은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동 자료는 KIOST 동해연구소 독도전문연구센터에서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는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 연구’의 성과물을 활용, 지난 해 출간한 도서 ‘독도 바다, 숨어있는 숫자’*의 내용을 함축하여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인포그래픽으로 제작된 것이다.
* ‘독도 바다, 숨어있는 숫자’는 독도와 독도 바다를 탐구한 우리 해양과학자들이 수확한 15년간의 결실이다. 특히 이 책은 독도에 관한 단편적인 지식보다 과학적인 사실을 중시했고, 숫자를 활용하여 독도 바다를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인포그래픽 ‘숫자로 보는 우리 땅 독도의 비밀’은 독도의 해저영토 면적, 독도바다 최초발견 어류, 독도 5형제, 일제강점기에 사라진 강치 등 독도와 독도의 바다가 담은 다양한 과학적 사실과 연구결과를 숫자를 활용하여 한 권의 책을 간단하게 이미지로 표현했다. 

 

KIOST 독도전문연구센터는 2006년도에 독도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된 이래 현재까지 독도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종합 해양과학조사와 연구, 독도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보급 등을 통한 독도 연구 성과의 확산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박찬홍 KIOST 동해연구소장은 “인포그래픽을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독도를 보다 쉽게 알고 독도 연구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독도연구 성과물로 국민들의 독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3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