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중국발 수은, 우리나라 서남해 해저퇴적층에 쌓여

  • 조회 : 27416
  • 등록일 : 2019-02-21
190222(조간)중국발 수은, 우리나라 서남해 해저퇴적층에 쌓여(해양과기원).hwp 바로보기 [그림1]퇴적물 시료 채취 정점 바로보기 [그림2]퇴적물 내 수은 농도의 분포 바로보기 [그림3]해저 퇴적물 내 수은의 오염도 분포 현황 바로보기 [그림4]매년 배출되는 수은의 양 바로보기 [사진1] 바로보기 [사진2].JPG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 이하 KIOST)은 중국에서 배출되는 수은이 우리나라 서남해 바다로 유입되어 해저퇴적층에 쌓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KIOST 임동일 박사 연구팀은 해양시료도서관*에 보관 중인 약 500개의 해저 퇴적물 시료를 분석하여 황해(서해 연안 포함)와 북동중국해의 해저 퇴적층에서 검출되는 수은의 기원, 운반과 집적과정, 그리고 퇴적 역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한 결과, 대기를 통해 황해 및 북동중국해로 공급된 중국발 수은이 해수 중 유기물과 결합하여 매년 약 21톤씩 해저로 침적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육상에서 하수를 통해 배출되는 수은은 강의 하구나 연안에 쌓이는 것이 일반적이나, 대기를 통해 먼 바다까지 확산된 수은이 황해 및 동중국해의 대륙붕 지역에서 해수 내 유기물과 결합하여 해저퇴적층에 쌓인 것으로 분석된다.
 * 해양시료도서관 : 해양시료의 통합적-체계적 관리와 효율적 활용을 위해 KIOST 남해연구소에 설치, 운영. 현재 약5만점 이상의 해양시료 확보


  이런 연구 결과는 중국에서 대기를 통해 공급되는 상당한 양의 수은이 황해/동중국해를 비롯하여 동해, 남중국해, 태평양 지역 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며, 한반도 주변 해양의 환경과 생태계에 수은이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는데 중요한 기반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논문**은 해양환경 분야의 저명한 학술지인 ‘Marine Pollution Bulletin’ 최근호에 게재됐다.
 ** 논문정보: Sedimentary mercury (Hg) in the marginal seas adjacent to Chinese high-Hg emissions: Source-to-sink, mass inventory, and accumulation history / Marine Pollution Bulletin, 2018. vol.128:428-437. (김지훈, 임동일, 정도현, 강정원, 정회수, 우한준, 정갑식, Zhaokai Xu)

 

  수은(mercury)은 강한 독성을 가진 오염 물질중 하나로, 특히 대기 방출을 통해 전 지구적으로 순환하며 육상과 해양 유입을 통해 환경과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동아시아에서 매년 대기로 방출되는 수은의 양은 전 지구적 대기 총 방출량의 약 54%(약 1,100톤)를 차지하며, 이중 약 600톤이 매년 중국 대륙에서 방출되고 있다. 또한 매년 약 750톤의 오염 수은이 중국으로부터 주변 해양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다.

 

  한편, KIOST는 해양시료 채취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고 해양환경 변화 역사를 보존하기 위해 KIOST 남해연구소에 해양시료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해양시료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는 퇴적물 시료들을 재분석한 결과로, 해양시료의 효율적인 채집과 보관을 통해 다량의 시료를 확보함으로써 분석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고 해양시료 확보에 소요되는 연구비도 대폭 절감한 의미 있는 연구성과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3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