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기타 연구원소식

  • 조회 : 11442
  • 등록일 : 2006-12-11





 ‘2006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참가 

 ‘2006 국제조선해양산업전시회’가 경남 창원시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지난 11월 1일부터 4일까지 개최되었다. 전시품목은 선박, 엔진 및 부품, 선박기자재 부품, 선용품, 크레인 및 부품, 안전장구 및 장비, 소방시스템 및 장비, 환경관련 기술, 해양개발기술, 기술도서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동시행사로 ‘2006 대한조선학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가 11월 2일부터 3일까지 양일간 개최되어 우리 연구원은 물론 학회관계자와 조선학도 등 60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해양운송신기술연구사업단 이진태 박사는 학술상을 수상하였고 해양오염방제연구사업단의 김은찬 박사는 선박대기오염에 관한 특별세션을 운용하였으며 이외에도 10여편이 넘는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한편, 국제조선해양산업전은 산업전문전시회와 학술대회 및 심포지움 같은 컨벤션이 동시에 개최되는 조선해양 분야 최대의 전시·컨벤션으로 올해를 원년으로 짝수년도에 격년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미래 해양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제도 마련

 우리 연구원이 미래 해양과학기술을 이끌어 갈 인재육성에 적극 나선다. 대외협력실은 해양과학기술 분야 우수 연구인력의 양성과 확보를 위하여 연구수행 잠재력이 우수한 국내 대학 및 대학원 학위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2007년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상자는 연구원의 연구방향과 연구인력 수급상황에 따라 해당 대학 및 대학원과의 협의를 통하여 선발하며, 연간 학사과정 5명, 석사과정 5명, 박사과정 5명 한도로 정원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잠재적 연구수행 능력이 우수한 인재를 사전에 발굴하여 미래 해양과학기술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물론, 학․연 간의 유대 강화와 기관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입직원 멘토링 제도 시행

 혁신인사팀은 신입직원의 연구원 적응을 돕기 위하여 풍부한 업무 경험을 갖고 있는 선임자를 후견인으로 지정하는 ‘멘토링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후견인은 연구원 근무기간이 3년 이상인 선임급 직원으로 지정하며, 신입직원의 실무능력 개발을 지원하고 담당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전수함은 물론, 직장생활에서의 애로사항을 상담하는 등 신입직원이 연구원의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멘토링 제도’의 시행은 신입직원의 연구원 적응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직원들의 유대감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상경비 절감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

 연구원 경상경비 절감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에서 총무팀이 제안한 ‘인터넷전화 도입․시행’과 남해연구소 운영총괄팀이 제안한 ‘기숙사 난방방식 변경을 통한 예산절감’이 우수아이디어로 선정되어 상장과 30만원의 포상금을 받았다. 제안 자료에 의하면 동 제도의 도입을 통하여 연간 4,700만원 가량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해연구소 직원 간담회 개최

 남해연구소는 부족한 기숙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외부에 직원 숙소용 원룸을 임차하고, 이를 직원들에게 설명하기 위하여 전직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지난 11월 20일 본관동 2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된 간담회에서는 경과보고, 임차현황 설명, 외부 기숙사 관리 및 거주자 선정을 위한 기숙사 관리지침 개정(안)에 대한 공개토론과 더불어 소내에 증축 예정인 기숙사 증축 공사에 대한 경과보고가 있었다.



  동호회 소식 - 제45회 친선바둑대회 개최  

 기우회(회장 : 김은수 박사)는 11월 15일 본오동 본오기원에서 회원 2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45회 친선바둑대회를 개최하였다. 급수별로 A, B조로 나뉘어 열린 이날 대회에서 재무팀의 홍광유 행정원과 총무팀의 박종희 님이 각 조의 우승을 차지하였다. 입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추계납회 개최 
 
 
 
 낚시동호회(회장 : 이하웅 책임기술원)는 10월 28일 방농장지에서 2006년 추계납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납회에서는 총무팀 김재국 행정원이 1등을, 바다목장화연구사업단 명정구 책임연구원이 2등을, 해양기후환경연구사업단 이하웅 책임기술원이 3등을 차지하였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3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