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동북아 해양질서의 변화와 대한민국 해양현안 진단 세미나」 개최

  • 조회 : 6412
  • 등록일 : 2017-03-28
170329(조간)KIOST, 동북아-대한민국 해양진단 세미나 개최(해양과기원).hwp 바로보기 [초청장]동북아 해양질서의 변화와 대한민국 해양현안 진단 세미나.pdf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하 KIOST)은 오는 3월 30일(목)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동북아 해양질서의 변화와 대한민국 해양현안 진단’ 세미나를 개최한다.

 

  KIOST와 재단법인 여시재가 공동주최하고 김영춘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이 후원하는 이 행사에는 국내 해양 관련 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하여 해양 갈등과 분쟁의 위험에 대한 주제발표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동 세미나는 최근 스카보러 암초, 센카쿠 열도, 독도 등 동북아 일대에서 영유권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 당사국 간에 분쟁 지역과 중국의 본격적인 대양 진출 선언, 미국의 아시아 회귀, 러시아의 신동방정책 등 동북아를 둘러싼 주요 국가들의 이해 각축이 치열해짐에 따라 해양 갈등과 분쟁의 위험에 대한 전문가들의 해양정책 제시 및 토론을 위해 개최된다.

 

  먼저 제1세션에서는 <리더십의 변화와 지역해 질서: 한국의 해양 전략>이라는 주제로 미·중·일·러 그리고 북한의 정치리더십의 변화와 지역해 질서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전망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고, 제2세션에서는 <해양질서의 변화와 해양을 통한 소통과 대응>이라는 주제로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홍기훈 원장은 “이번 세미나는 우리나라가의 해양수산 현안을 진단하고 새로운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라며, “이 자리가 대한민국 해양수산정책의 건실한 토대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연락처 :  
051-664-9031
최종수정일 :
2019-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