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KIOST, UNIST와 해수전지 상용화 연구

  • 조회 : 1993
  • 등록일 : 2017-05-26
170527(조간)KIOST-UNIST_업무협약_체결(해양과기원).hwp 바로보기 [사진1].jpg 바로보기 [사진2].jpg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홍기훈, 이하 KIOST)은 오늘(26일) 오전 11시, 울산 UNIST 대학본부에서 양 기관 간 연구·개발 협력을 위해 UNIST(울산과학기술원)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항로 표지 ‘부표’ 및 수중 카메라의 전원, 해양 보트의 보조 전원 등 다양한 분야에 해수전지를 적용하기 위한 ‘해수(海水)전지’ 원천기술을 해양으로 확대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데 합의했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동 연구 및 개발 수행 ▲인력 및 정보, 연구인프라의 교류 ▲학연협동과정 운영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증진해 나갈 예정이다.

 

  해수전지는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자원인 바닷물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해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생산하는 친환경 에너지저장장치로, UNIST가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리튬이온전지’보다 생산 가격이 절반 이상 저렴하며, 바닷물을 이용한 냉각으로 열 제어가 자체적으로 가능하다.

 

  홍기훈 원장은 “UNIST는 향후 융합연구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협력 파트너로서, 오늘의 협약은 우리나라 해수의 물성을 활용한 에너지 생산 실용화 사업의 첫 걸음으로 생각한다.” 라며 “이를 통하여 양 기관 간 융복합 연구과제 추진 등 연구협력이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말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팀
연락처 :  
031-400-6070
최종수정일 :
2017-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