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NEWS & ISSUE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태평양해양과학기지 설립 20주년

  • 조회 : 1295
  • 등록일 : 2020-06-01
20200529(조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태평양해양과학기지 설립 20주년_최종.hwp 바로보기 [사진1].JPG 바로보기 [사진2].JPG 바로보기 [사진3] 바로보기 [사진4] 바로보기

열대태평양 해양과학 연구의 전진기지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하 ‘KIOST’) '태평양해양과학기지'가 설립 20주년을 맞았다.

 

  태평양해양과학기지는 세계 최고의 생물다양성을 보유한 열대태평양 해양자원 개발과 지역 국가와의 협력을 통한 우리나라 해양경제영역 확대 필요에 따라 2000년 5월 30일 설립되었다.

 

  미크로네시아 연방 축주(Chuuk State) 웨노(Weno)섬의 작은 연구실험실로 출발한 기지는 2006년 상설기지로 전환·운영한 이후 해양생물 자원 활용을 위한 소재생물 확보에 주력해 왔으며, 2011년 한국천문연구원 전지구 위성항법 시스템 구축, 2012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관제소 설치 등을 통해 국가 융·복합과학기지로서의 기능도 강화했다. 또한 2016년에는 태평양국가연합 연구기구(SPC)*와 해양환경보전을 위한 공동연구 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업무협약을 맺는 등 해양과학 외교의 첨병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1947년 설립돼 현재 22개의 회원국과 4개의 창설지원국이 가입된 지구과학·기후변화·재난재해 대비 등의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각 지역에 특화하는 방식으로 적용해 태평양 도서지역 주민의 복지 향상을 추구하는 기구


  KIOST는 지난 20년간 기지를 운영하며 생물다양성 연구, 해양생태 환경연구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으로는 ▲ 열대산업생물(미세조류, 대왕 조개 등) 생산기술 확보 ▲ 기상, 수질 등 정기 환경모니터링 체계 구축 ▲ 770종의 미생물 분리 및 Bank 운영 ▲ 90종의 천연물 분리 등이 있다.

 

  그동안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태평양 도서국과 공유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도 노력해왔다. 축주 정부에 환경모니터링 결과를 공유하는 등의 과학기술 정보서비스를 상시 제공하고 있으며, 현지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산업현장 초청 연수프로그램을 7년째 진행하고 있다. 2017년부터는 해양수산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통해 축주 정부 및 현지 주민들에게 열대관상어 양식 기술을 전수하고, 생산·유통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여 실질적인 소득증대기반을 마련토록 돕고 있다.

 

  또한 KIOST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태평양해양과학기지를 방문하는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이는 현장 연구 실습 및 해양과학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해양 인재 양성을 위한 것으로 2007년부터 매년 진행하여 19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KIOST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현지 기념행사를 생략하는 대신, 올해 하반기 중 태평양해양과학기지의 의미와 성과를 담은 기념도서를 발간하고, 중·장기 발전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정현 원장 대행은 "20년 동안 자리를 지킨 KIOST 태평양해양과학기지에 대한 신뢰가 축적되어 우리나라 해양과학기술에 대해 태평양 도서국들이 높은 관심을 갖고 협력을 희망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부의 신남방 정책에 발맞추어, 태평양 지역에서 대표적인 해양과학 연구기지로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연락처 :  
051-664-9031
최종수정일 :
2020-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