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KIOST, 「작은 초능력자가 만드는 바이오수소」 발간

  • 조회 : 1349
  • 등록일 : 2020-08-11
200812(조간)KIOST, 「작은 초능력자가 만드는 바이오수소」 발간(해양과기원).hwp 바로보기 [사진1] 바로보기 [사진2]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하 KIOST)은 해양과학 대중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미래를 꿈꾸는 해양문고> 시리즈 제 35권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2년 KIOST 연구진은 남태평양의 심해열수구에서 신종 고세균*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해양수산부의 지원**으로 이 고세균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고, 연구선 온누리호의 이름을 따서 써모코커스 온누리누스 NA1(Thermococcus onnurineus NA1)라고 명명했다.

* 고세균(archaebacteria): 세균(bacteria), 진핵생물(eukarya)과 더불어 생물계의 세 번째 영역(domain)을 구성하는 고세균은 단세포의 원핵생물. 주로 원핵생물이라 칭하는 세균과는 다른 계통에 속하며 핵이 있는 진핵세포와 달리 핵이 없는 원핵세포에 속한다.

** 해양·극한 생물 분자유전체 연구단 사업, ‘04.01.-‘13.12., 218억

 

이후 KIOST는 2010년 NA1의 수소 생산 기작·2014년 에너지 생성 기작을 규명하고, 2016년 NA1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바이오수소 생산 균주 156T의 개발에 성공했다.
해양수산부의 지속적인 지원***으로 진행된 고세균 이용 바이오수소 생산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최고 수준의 바이오수소 생산성을 확보하였고, 일산화탄소의 고부가가치 활용 방안 제시로 큰 주목을 받았다.
 *** 해양 초고온 고세균 이용 바이오수소 생산기술 개발 사업, ‘09.07.-‘15.06., 79억해양 고세균 이용 바이오수소 생산 실용화기술 개발 사업, ‘15.12.-‘20.01., 41억

 

해양문고 제35권 「작은 초능력자가 만드는 바이오수소」는  남태평양 심해에서 발견한 NA1를 어떻게 바이오수소 생산 균주로 개발했는지에 관한 KIOST 연구진의 20년간 연구 과정을 담은 책이다.

 

KIOST 강성균 책임연구원은 “해양 심해 미생물의 바이오수소 생산 연구는 우리나라 해양 인프라와 연구 역량을 기반으로 이룬 성과이기에 국내 원천 기술 개발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 이 책을 통해 생물자원의 보고인 바다와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치는 미생물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KIOST는 지난 2007년부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과 일반인에게 해양과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바다에 대한 꿈과 영감을 불어넣기 위해 과학 교양서 <미래를 꿈꾸는 해양문고> 시리즈를 발간하고 있다. 또한 화보집 <과학으로 보는 바다>와 해양과학기술의 전문적 지식 전달을 위한 <전문도서> 시리즈도 꾸준히 발간하는 등 해양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발간된 책자는 시중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40
최종수정일 :
2020-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