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KIOST, 해상 IoT 게이트웨이 최적수량 계산법 제시

  • 조회 : 439
  • 등록일 : 2020-11-17
201117(조간) KIOST, 해상 IoT 게이트웨이 최적수량 계산법 제시.hwp 바로보기 그림1. 해상 IoT 게이트웨이 바로보기 그림2. 해상 IoT 게이트웨이가 선박에 설치된 모습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하 KIOST, 원장 김웅서) 해양ICT융합연구센터 송유재 선임연구원이 해상 IoT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게이트웨이 수량 계산법을 제시했다. 바다 속과 육상 통신을 위해서 해상 IoT 게이트웨이 설치가 필요하고, 게이트웨이 수량은 경제성과 직결되는데, 이번 연구결과로 비용 효율적 해상 IoT 구현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또한, 논문*은 Instruments & Instrumentation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지인 IEEE TIE**(mrnIF*** 100)에 발표되었다.

* 논문명 : Underwater Acoustic Sensor Networks With Cost Efficiency for Internet of Underwater Things (수중 사물인터넷 구현을 위한 비용 효율성을 갖춘 수중음향센서 네트워크)
** IEEE TI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 국제전기전자학회 산업전자학술지
*** mrnIF : 해당분야 내 논문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논문 1편당 평균 표준화된 순위보정영향력 지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사물인터넷(IoT)이 주목받고 있는데, 최근에는 IoT 기술을 해양에 접목시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수중로봇, 센서 등 해상 IoT기기가 수집한 정보를 해상통신을 통해 육상으로 전송하게 되면, 수중공사, 재해재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수중통신 기술이 발달하지 않아 수중-육상 간 통신을 중계해 주는 ‘해상 IoT 게이트웨이’를 거치게 되는데, 게이트웨이 설치 및 운영비용은 해양 IoT 실현에 큰 걸림돌로 존재한다. 해상 IoT 게이트웨이는 부이(Buoy) 형태로 설치되거나, 기기를 실은 선박이 현장으로 이동하는데 이 때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이다.

 

송 선임연구원은 해상 IoT 기기와 게이트웨이 간 데이터 전송 성공확률과 지연시간을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기별 통신 요구 성능을 만족하면서 게이트웨이 사용을 최소화 하는 수중음향센서 네트워크 최적 운용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이를 활용하면, 사용자는 최적의 해상 IoT 게이트웨이 수량을 계산하여 운영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된다.

 

김웅서 원장은 “앞으로도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해양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인류의 활동무대를 바다 속으로 넓혀나가는데 KIOST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40
최종수정일 :
2020-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