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NEWS & ISSUE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50th anniversary

해양과학기술 50주년 홈페이지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교육정보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바이오수소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 조회 : 7279
  • 등록일 : 2015-08-28

폐기물에서 얻은 소중한 에너지 바이오수소의 생산부터 소비까지에 대한인포그래픽으로 자세한내용은하단에 위치해있습니다.

폐기물에서 얻은 소중한 에너지 바이오수소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미래에너지로 각광받는 물질 중 하나가 수소다. 수소는 원자구조가 가장 간단하여 우주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원소다. 그만큼 많은 물질의 구성요소로 사용되기에 다양한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으며, 물이나 각종 물질들의 분해를 통해서도 쉽게 얻을 수 있다. 여기에 활용되는 것이 바로 미생물이다. 미생물 중에는 다양한 물질의 대사산물로 수소를 내놓을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하는 것이다. 미생물 '공장인 셈이다. 이 때문에 세계적으로 수소를 만들어내는 종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최근 국내에서는 고온에서 활동하며 수소를 생성해내는 Themococaus arrorineus NA1이라는 고세균을 심해열수공에서 찾아내어 수소연료 실용화에 한 발짝 다가섰다. 심해열수공은 해양지각이 맨틀에서 솟아나오는 곳으로 심해 환경인데도 수온이 섭씨 30도에 달할 만큼 뜨거울 뿐 아니라 일산화탄소부터 황화수소까지 자연상태에서는 흔히 접하기 어려운 기체가 생성된다. 이 때문에 독특한 생태계를 이루곤 하는데 이 곳에서 일산화탄소를 소비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고세균을 찾아낸 것이다. 일산화탄소는 탄소화합물의 불완전연소로 생성되므로 이 고세균을 이용하면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가스를 에너지원으로 탈바꿈시킬 수 있다. 게다가 고온에서 활동하는 고세균이라 반응속도가 빠르다는 것도 장점이다. 고세균이 만들어내는 바이오수소의 흐름을 살펴본다.

  • 산업시설, 공장, 제철소 - 일산화탄소: 일산화탄소는 탄소의 불완전 연소로 생성되며 산업현장에서 흔히 나온다. 산화하여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로 바뀌는가 하면 그 자체로도 유독성 가스기 때문에 적절한 처리가 필요하다.
  • 수소 생산 플랜트 - 고세균의 배양조건을 원활하게 통제할 수 있다면 본격적으로 공업적 이용을 할 수 있다. 수소생산시설은 반드시 집적될 필요는 없으므로 폐가스가 나오는 산업시설에 가깝게 건설한다.
    • 고세균의 보금자리, 수소의 탄생지 - 생산시설의 핵심은 배양기와 정제장치다. 배양기는 고세균이 자라는 곳으로 이곳에 일산화탄소를 넣어 대사작용을 일으킨다. 배양기는 고세균의 생활환경인 섭씨 80도로 유지하며, 높은 온도로 인해 다른 미생물을 사용할 때보다 빠르게 많은 수소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생성된 기체들은 정제장치로 보내 고순도 수소만을 추출한다.

      배양기(80°C 배양조건)에 CO를 넣어 Thermococcus aureus NA1(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강성균 박사 연구팀이 2002년 서태평양 파푸아뉴기니 해역의 심해열수구에서 분리해 낸 고세균이다. 고세균은 세균과 비슷하나 생리작용이나 유전형질이 크게 달라서 세균에게 불가능한 대사가 가능하므로 경제적 가치가 크다.)을 통해 H2를 생산 정제 및 분리 과정은 PSA 수소정제장치를 이용하여 고순도 수소를 생산

  • 수소저장장치 - 분리된 이후의 수소는 일반적인 연료용 가스와 동일한 방법으로 취급할 수 있다. 정제된 수소는 저장장치에 보관해 두고 필요한 곳으로 운송하여 사용한다.
  • 수소연료 - 수송철도, 탱크로리, 수송선을 이용하여 운송 하여 발전소, 수소스테이션, 수소연료전지자동차가 소비한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