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미리보는 'KORDIUM'

  • 조회 : 14177
  • 등록일 : 2010-02-12
미리보는 'KORDIUM'
한국해양연구원 해양과학홍보관 3월 초 전격 개관



 

10년 간을 운영해오며 일반인, 학생들에게 한국해양연구원의 성과를 알기 쉽게 보여줬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과학홍보관이 2009년부터 시작된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게 되었다.

3월 부터는 관람을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모습으로 공개된다.  




 
한국해양연구원 'KORDIUM'

해양연구원의 성과를 체험하고, 과학이 휴식이 되는 그 곳 KORDIUM속으로 들어가 보자


* 왜 KORDIUM 인가? 


한국해양연구원(KORDI)과  MUSEUM의 합성어

- 해양의 무한한 가능성과 한국해양연구원의 가치를 대중에게 전하는 전시관의 뜻을 담고 있다. 
  
   



 


 

코르디움에서는 여러 가지 해양 시료, 해양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작동전시물, 영상 자료, 심해의 환경을 재현한 디오라마 등을 통해 한국해양연구원의 연구 성과를 보여준다. 아울러 해양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줄것이다. 



-  해양시료도서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표면의 70%를 차지하는 미지의 세계, 바다! 과학자들은 우리가 직접 들어갈 수 없는 깊은 바다를 연구하기 위해 첨단장비를 활용하여 바닷물, 퇴적물, 광물, 해양생물 등 다양한 연구시료를 채취하며, 이런 시료들은 바다 속 환경과 그 곳에서 사는 생물에 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정보를 통해 바다의 비밀을 풀어 나간다. 
  
한국해양연구원은 이처럼 유용한 전세계의 해양 시료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저장, 관리하고, 이를 국내외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자 2012년 해양시료도서관을 개관합니다. 해양시료도서관은 해양에서 수집한 시료를 통해 해양 환경의 변화를 알려줄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전 세계 해양 과학자들 간 시료와 연구 자료의 공유를 활성화함으로써 연구의 질을 높이고, 연구비를 절감시킵니다.

코르디움의 해양시료전시장에는 바다 속 수압의 위력을 보여주는 전시물, 바다 속의 퇴적물과 광물, 열대 바다와 심해에서 채집한 해양 생물 시료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시료들을 통해 바다 속 모습을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 우리는 이런일을 합니다. 

허공터치 시스템을 장착한 영상전시물을 통해 해양연구원의 연구현황을 사진과 영상으로 관람 할수 있다. 

해양연구관련 사진 및 영상을 다수 확보(해양생물연구, 해양생태계, 해양탐사 및 이용 등)



- 마린 아이디어 맵 / 숫자로 보는 바다 영상 

'바다'에서 연상되는 단어와 공모받은 개인의 에피소드로 디자인된 아이디어 지도와 숫자와 관련된 해양상식을 음악과 결합한 영상 




- 우리나라의 해양 

우리나라의 영해가 표시된 입체감 있는 지도를 통해 우리 나라 바다의 특징을 성명하고 그 바다를 연구하고 있는 해양연구원의 분원 및 주요 연구기점, 파력 조류 조력 발전소의 위치 등을 표현해내고 있다. 




- 해양탐사 기기  

해양의 비밀을 밝혀내는 탐사기기들을 소개하며 온누리호 모형과 대한민국 최초의 쇄빙선 아라온호,  무인잠수정 해미래등을 소개한다. 

 

- 심해 디오라마 

심해의 환경을 재현한 모형 디오라마로 유리벽 쪽으로는 열수분출구 주변 환경을 관찰할수 있으며 심해아귀 등 바다생물 8종을 모형으로 재현했다. 오른쪽 벽에서는 해양미생물 모형 3종을 설치해 관찰할수 있다. 



 



- 해양자원  

대표적인 해양 자원으로 망간단괴와 열수광상, 해양 심층수, 신물질을 함유한 해양 생물, 바이오수소를 생산하는 미생물이 전시되어 있어 해양자원의 가치를 알려준다.  

망간단괴와 열수광상시료 2점
해양심플수 제품 전시
해양생물 해면시료 수집
바이오 수소 시료 수집

 - 해양예보시스템

해양예보시스템과 그 역할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통합 일러스트로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모형과 실제 타르볼 전시를 통해 해양예보시스템과 원유유출 사후처리 적조현상 갯벌 생태계보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7. 해양에너지 

바다를 이용한 해양에너지, 파력 조력, 조류 발전의 영상을 통해 각 발전방식의 원리와 현황을 전시


 
8. 바다의 미래 

첨단 항만 물류시스템과 스마트 선박, 위그선 수중무선통신 시스템의 일러스트를 통해 미래형 첨단 해양과학기술을 소개한다. 그리고 자크 루즈리 Sea Orbiter와 2012년 여수 세계박람회 소개 또한 영상과 사진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 KORDIUM에서 할수 있는 체험  


* 센싱블록형 바다소리 체험

해양관련 소리를 들어보는 작동형 체험 전시물로 해양관련 음원을 플래쉬 영상과 함께 감상할수 있다. 


* 독도 북 스크린

독도의 위피, 형성과정, 자연환경, 수중세계 등 5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터치스크린을 통해 다양한 사진 및 동영상으로 볼수 있다.



* 조력 발전 체험 


조력발전 원리를 학습하는 체험형 작동 전시물로 아크릴 판과 LED조명을 이용해 물의 효과를 표현하며 수위차에 따라 댐 위의 불빛변화를 통해 발전량의 정도를 알수 있다.  

 

 

* 지구본 스크린, 돔 스크린 

돔 스크린에서 보여주는 영상이 지구 전체에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까 ? 

해양관측, 기후변화, 해양현상, 한국해양연구원 관련 현상을 동스크린을 통해 확인하면서 지구본 스크린을 통해 각각의 현상이 지구 전체모습에 어떻게 표현되는지 보여 준다. 



* sensitive Wall

해양연구원의 성과가 담긴 영상과 사진을 허공을 터치하는 벽 sensitive Wall을 통해 직접 선택, 관람하실수 있습니다.






한국해양연구원은 한정된 육지 공간과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첨단 해양 과학 기술을 적용한 해양 공간 이용에 주목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아직 미지의 세계인 바다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국해양연구원이 미지의 가능성을 새로운 희망으로, 그리고 그 희망을 인류의 미래로 바꾸고 있습니다. 

해양연구원의 해양과학홍보관 'KORDIUM' 은 3월 초 여러분들을 기다립니다.

 
2010-02-12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