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Focus Kordian: 남해분원 운영지원팀 안중혁

  • 조회 : 4096
  • 등록일 : 2011-07-20

 

KORDIAN 안중혁 선생님이 하시는 일

海바라기 : 안녕하세요?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과 같은 팀인데도,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일을 하다 보니, 어떤 일을 하시는지 자세히는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전기 관련 업무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안중혁 : 정확히 말하자면, 제가 맡은 업무는 ‘안전에 관련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안전, 소방화재안전, 연구소 안전 등 모두 안전에 관계 된 업무입니다.

업무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저는 평소근무시간보다는 휴일을 이용 전기절연, 실험실 등 기타 필요한 곳에 공급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점검하여 보다 안전하게 전기를 사용 할 수 있게합니다. 그 외 연구소 안전은 안전에 관한 모든 것이라 보면 됩니다. 
예를들면 실험실 안전에서부터 미끄럼 주의로 넘어져서 다치지 않게하는 것까지 광범위하죠. 즉, 안전사고 예방으로 소중한 생명 또는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저의 주된 업무입니다. 


海바라기 : 단 10분이라도 전기가 끊어지거나 안전사고가 나면 남해분원 업무가 모두 마비가 되는데요, 이렇게 막중한 업무를 맡고 일 하실때 가장 보람 될 때는 언제신가요?


안중혁 : 항상 보람을 가지고 일하는데, 이제까지 중에서 최고로 보람 있었던 때를 뽑는다면, 2단계 연구동의 상수도 공급을 위해서 땅을 파는 터파기 작업을 할 때입니다.

제가 특고압(22,900V) 인입전선이 지나가니까 절대로 포크레인으로 작업을하지 말고, 삽으로 작업하라고 전날 지시하였습니다. 다음날 7시쯤 출근해서 보니 포크레인으로 작업을 하고 있더라구요. 보자마자 바로 중지시켰죠. 그때 제가 늦게 출근 했으면 아마도 큰 사고가 발생하여 인사 사고 및 재산피해가 많이 발생 했을 것입니다.

인사사고를 막은 것이 여러 번 있었는데 그것이 제일 기억에 남네요. 무엇보다 현재까지 큰 사고가 없는 것이 보람 아닐까요.


海바라기 : KORDIAN이자 한 가정의 아버지로서 이 시대 젊은이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중혁 : 과거에는 힘이 있는 사람이 세상을 지배하고 현재는 머리가 똑똑한 사람이 세상을 지배하지만 앞으로는 정보+지식+창조적 사고방식이 세상을 지배하므로 현재를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휴대폰 컴퓨터 자동차 등 기기들의 수명이 짧아지고, 세상을 살아가는 새로운 규칙이 계속 변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미래가 있습니다. 언제나 희망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海바라기 :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꿈은 무엇인가요?


안중혁 : 직장에 대한 것은 무사고이고요, 제 자신에 대한 꿈은 부모에게 효도하면서 부인과 자식과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게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목표입니다.

海바라기 : 소중한 시간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안중혁 : 감사합니다.

 

인터뷰 후기

간간히 복도에서 부딪칠때 인사를 나누거나, 업무시 잠깐씩 나누는 안부가 오간것이 전부였습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선생님의 생각을 들어 볼수 있어 매우 뜻깊었습니다.

인터뷰를 할 수록 맡으신 업무에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일을 하신다는 것에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더불어 긍지를 가지고 일하시는 모습을 보며 같은 Kordian으로서의 자부심도 느낄수 있었습니다.

다음번에 선생님과 복도에서 마주칠 땐, 아시는 분에대한 인사가 아니라, 존경심을 담은 인사로 바뀔 것 같습니다. 
정말 인상적이었던 첫 인터뷰였습니다.

 

 



 
2011-07-20 

 

목록

담당부서 :  
홍보팀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19-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