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참여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질문 엘니뇨/라니냐와 켈빈파/로스비파의 상관관계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 이*희
  • 조회 : 528
  • 등록일 : 2016-11-27
안녕하세요 해양학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kiost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엘니뇨에 대해 공부하던 중 켈빈파와 로스비파가 엘니뇨와 관련이 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자연진동자 이론에 관한 내용인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동역학에 따르면, 동쪽으로 향하는 켈빈파는 엘니뇨를 더욱 더 발달시키게 되고, 서쪽으로 향하는 로스비파는 태평양 서쪽해안에서 반사되어 동태평양으로 향하게 된다. 이 반사된 파동은 엘니뇨를 소멸시키고 심지어 라니냐로의 발달을 이끌게 된다.
----------중략-------------------
라니냐 때 만들어지는 파동 때문에 엘니뇨가 발달하는 것이다. 즉, 엘니뇨가 발달할 때 동반하는 무역풍 약화의 이유는 라니냐인 것이다.

여기서 켈빈파가 엘니뇨를 발달하게 만드는 이유가 이해가 안갑니다.
또한 로스비파가 엘니뇨를 소멸시키는 과정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두 파가 엘니뇨와 라니냐 생성과 소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엘니뇨/라니냐와 켈빈파/로스비파의 상관관계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 홍보팀
  • 조회 : 528
  • 등록일 : 2016-11-27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문의하신 엘니뇨는 적도태평양의 적도 해류와 기압의 진동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인하여 적도태평양 해수의 가열로 적도 대류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적도 해양에 충격이 가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충격으로 인하여 여러가지 파가 생성되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적도 켈빈파와 적도 로스비파입니다. 처음에 생성된 두 파는 표층의 따뜻한 물의 두께를 깊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켈빈파는 동쪽으로 전파하고 로스비파는 서쪽으로 전파하게 됩니다. 동쪽으로 전파된 켈빈파는 동태평양 표층의 따뜻한 물의 두께를 깊게 만들어주고 소멸하면서 동태평양의 수온을 따뜻하게 만드는 엘니뇨 현상을 강화시키게 됩니다. 반대로 로스비파는 서쪽으로 전파되어 서태평양 해안에 부딪히게 되는데 동태평양의 켈빈파와는 달리 소멸하지 않고 이론상으로 약 50%의 에너지를 가지고 반사되어 동쪽으로 전파하는 켈빈파를 생성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반사되어 생성된 켈빈파는 표층의 따뜻한 물의 두께를 얕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처음에 생성되었던 켈빈파와는 반대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로써 라니냐의 생성 및 발달에 기여하게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El Nino, La Nina, and the Southern Oscillation (저자 : S. George Philander), 1990, Academic Press 책의 3장 Oceanic Adjustment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팀
연락처 :  
031-400-6076
최종수정일 :
2017-02-15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홍보팀
연락처 :  
031-400-6076
최종수정일 :
2017-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