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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질문 해양플랜트분야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질문입니다.

  • 박*하
  • 조회 : 1839
  • 등록일 : 2017-11-08
해양대학교 2학년 과정중에 해양플랜트 개론을 수강하며 해양플랜트 구조물에 대한 팀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은 해양플랜트 개론(최경식 저, 문운당 출판) 교재 내용을 토대로 내용이 상세하지 않아서 이해가 되지 않는 것들과

추가적인 의문점이 드는점들 메일 드립니다.

1. 교재에 따르면 콘크리트 중력식 구조물이 특정지역(북극해, 오호츠크해)를 제외하곤 잘 쓰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유는?(어떠한 단점들 때문에)

2. 콘크리트 중력식 구조물은 기초부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육상에서 어느정도 건조하다가 바다에 진수시킨 후 나머지 건조과정을 마무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초부를 수용할만한 충분한 연안의 수심이 확보돼야한다고 합니다.(노르웨이 피요르드 해안 이용)
그렇다면 처음부터 4면이 바다인 섬에 육상도크를 만든다면 깊은 연안수심이 확보된다고 생각되어지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3. 콘크리트 중력식(고정식) 구조물은 기초부, 케이슨이 비어있어 부력을 갖는다고 합니다.
빈 공간에 밸러스트를 주입하여 해저에 가라앉은 후에 다시 밸러스트를 추출한다면 다시 떠올라야하는 것 아닌가요?
안떠오른다면 그 힘은 수압 때문인가요? 스커트나 말뚝으로 박혀있어서 그런가요? 아니면 다른 외부요인이 있나요?
스커트와 말뚝의 관입방법은 드릴처럼 관입되는지? 망치로 못을 박는것처럼 기초부 바닥에 튀어나와있는 것을 구조물의 무게로 눌러서 관입하는건지 궁긍합니다.

4. 북해는 바람이 강하여 풍력발전단지 조성에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북해와 발틱해에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돼있다고 알고있는데, 그렇다면 그것들은 주재료가 콘크리트인지? (콘크리트 특성상 북해에서 사용하기 좋기때문에)

5. 교재에 콘크리트 중력식 구조물은 타원형과 매니폴드형으로 나뉜다고 되어있습니다.
각각의 용도가 다른가요? 구분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매니폴드형의 원유 임시저장공간은 어디인가요?
타워형의 기초부는 여러개의 원통형이 모아져 있는 것으로 되어있는데 원형끼리 이어붙이다보면 중간중간 틈이 생기고
이것은 구조물에 좋지만은 않은 영향이라고 생각되는데 왜 여러개의 원형구조로 만들었는지 궁금합니다

6. 콘크리트 중력식 구조물에 대한 장점을 살려서 아이디어를 내봤습니다.
모바일하버는 이동식 하역선박이고 이론상으로만 통용되는 구조물이라고 알고있습니다.(하역을 위해 선박과 선박을 연결 할 때 파고, 파력등으로 인해 제대로 연결, 고정이 안되어서)
앞서 말씀드린 제한사항들은 부유식 구조물의 특성입니다. (고정되어 있지않고 떠있는 상태)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모바일하버 대신 바다의 교차로? 지점에 대규모 콘크리트 중력식 구조물 하역단지를 만들게 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하역하기가 쉽고 하역이 완료되면 밸러스트를 추출하여 부력을 다시 갖게 한 후 예인선 등을 통하여 이동도 가능하기 때문에 모바일하버의 제한사항을 보완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연구원님 개인적인 생각이라도 듣고싶습니다. 어떤 제한사항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경제성 등)? 보완할 점은 무엇인지?
조사 도중 부유식 콘크리트 구조물을 이용하여 하역단지를 연구하고 있다는 것도 교수님을 통해 들었는데 실제로 맞는지? 연구진행단계가 어느 정도 됐는지도 궁금합니다.

7. 콘크리트 중력식 구조물을 설치지역까지 예인 후 설치 할 때 가라앉히는 과정에서 밸러스트(해수)를 주입하면 가라앉고 그 후에 해수를 다시 빼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해수를 주입하는 곳이 상부구조와 연결 된 기둥인지 해저면과 맞닿아 있는 원통형 기초부인지 궁금합니다.
전자의 경우라면 상부구조에서 펌프, 파이프 등을 이용하여 기둥에 물을 붓는방법인가요?
후자의 경우라면 수중에 있는 기초부에 원통형 벽 옆이든 위쪽이든 구멍을 열어 수압차로 해수가 들어오게 하는 방법인가요?
콘크리트 구조물의 밸러스트 추출과 주입에 대한 전체적인 과정을 알고 싶습니다.


질문이 정말 많습니다...
해양플랜트 분야가 너무 생소하고 전문적인 분야라 인터넷 검색으로도 안나오고 교수님들도 생소해 하시는 부분도 많습니다.
조사 중 모르는 것들이 너무 많아 막막했는데
연안공학연구본부에서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연구를 하고 계시다고 하여 질문드립니다.
질문할 수 있는 곳이 생겨서 너무 다행이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답변 RE: 해양플랜트분야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질문입니다.

  • 홍보팀
  • 조회 : 1839
  • 등록일 : 2017-11-29
문의하신 해양플랜트분야 콘크리트 구조물 관련 답변을 드리자면
우선 해양플랜트 개론(최경식 저, 문운당 출판) 교재에 대한 의문사항은 해당 교재를 확인하지 않고 답변드릴수 없는 부분이기에
저자이신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님께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밸러스트 추출과 주입과 관련된 문의사항의 경우
토목구조물 관련 시공회사에서 보다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본기관에서 연구진행중인 <초대형 컨테이너선용 항만기술 연구;초대형 컨테이너선용 하이브리드 안벽 기술 개발>은
KISTI 무료 원문보기 링크(http://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15812216 )에서 PDF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꾸준한 관심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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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홍보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19-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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