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연구정보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영국, 어류 유생의 플라스틱 섭취 입증

  • 조회 : 5557
  • 등록일 : 2017-06-01

『영국, 어류 유생의 플라스틱 섭취 인증                   

 

출처: KIOST-PML Science Office

 

영국 플리머스해양연구소(Plymouth Marine Laboratory, PML)와 플리머스대학(Plymouth University)의 연구진은 섬유질을 포함한 해양의 미세플라스틱이 여류 유생에 의해 섭취된 사례를 확인한 결과, 수인성 미세플라스틱의 농도와 어류 유생의 섭취를 동시에 분석한 사례는 최초이며, 그 입자는 플라스틱 고분자인 것으로 밝혀졌다.

 


 

미세플라스틱(5mm 미만의 플라스틱)은 전 세계 해양에서 보고되고 있으며 모든 해양생물을 위협하고 있다. 그러나, 생태학적으로 또, 경제적으로 유익한 어류 유생과 같은 어린 생물체가 어떻게 미세 플라스틱과 상호 작용을 하고 영향을 받는지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연구진은 플리머스 연안에 서식하는 어류 유생들의 미세플라스틱 섭취 현황을 조사하였다. 2016년 4월에서 6월 사이에 채취한 어류 유생의 2.9%가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하였고, 그 중 66%는 동일 시기 동일 해수 샘플에서 발견된 것과 매우 유사한 파란색 섬유질이었다.

 

영국 주변해 같은 연안 대륙붕 해역은 일차생산력이 높고 대규모 어업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미세플라스틱에 의한 오염 정도도 심하다. 이 연안 서식지에서 어류는 생태적, 경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생애 단계의 어류 유생은 오염, 환경적 스트레스 및 포식에 취약하다.

 

연구결과, Whiting (Merlangus merlangus)가 샘플 중 가장 풍부한 개체군이었으며 따라서 주요 미세플라스틱 섭취군으로 나타났다. 연안에서 멀어질수록 미세플라스틱 농도가 감소하고 어류 유생 농도는 증가하였다. 섭취 현상은 해안에서의 거리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는 수인성 미세플라스틱 농도의 감소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진은, “이 연구에서 섭취의 발생률은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어류 유생은 단지 수일에서 수주일 만 먹이활동을 하였다. 연안에서 가장 가까운 샘플링 위치에서 1입방미터의 해수 내에 미세플라스틱이 어류 유생의 27배가 존재하였고, 미세플라스틱이 분해되는데 수세기가 걸린다는 것을 고려하면 문제는 심각하다.”고 주장하였다.

 

해양 플라스틱 잔해는 부실한 폐기물 관리는 물론, 낚시, 산업, 해운, 관광 등 우발적 요인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 등 합성 섬유 사용의 증가로 미세 섬유는 하수 처리 과정에서 연안 해역으로 배출된다. 현재 폐수에서 미세 섬유를 제거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에 연구진은, “우리가 잘 아는 동물군과 함께 해수 내 많은 플라스틱이 있을 때 더 많은 섭취 현상이 있을 것이다. 특히 상업적으로 중요한 어종에 대해서는, 미세플라스틱이 생존에 영향을 주는 지 반드시 알아야 하며, 그렇다면 더 많은 큰 규모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목록

담당부서 :  
국제협력부
연락처 :  
051-664-9053
최종수정일 :
2018-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