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NEWS & ISSUE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50th anniversary

해양과학기술 50주년 홈페이지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교육정보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역풍에도 삼각돛이 앞으로 진행하는 이유는?

  • 조회 : 37769
  • 등록일 : 2018-05-31

KIOST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역풍에도 삼각돛이 앞으로 진행하는 이유는?타이틀 이미지

바다 위에서 바람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면 훨씬 빠르고 덜 힘들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 은 항해 시 바람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배에 돛을 달기 시작했는데,
바람을 최대한 많이 받 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면적이 넓은 사각돛을 달았습니다.
삼각돛은 사각돛보다 이후 에 만들어졌는데요. 바람이 닿는 면적이 작아 속도가 더 느린 삼각돛을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요?

풍향,풍향,지그재그로 전진하는 삼각돛배이미지

그것은 역풍 때도 배를 움직이기 위해서랍 니다.
바람의 방향이 수시로 바뀌는 바다에 서 사각돛을 단 배는 가다 멈추다를 반복할 수밖에 없지만 삼각돛은 역풍에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비록 직진할 수는 없지만 45도 각 도로 지그재그를 그리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삼각돛의 배가 역풍에도 전진할 수 있는 ‘베르누이(Bernoulli)의 원리’

또한, 사각돛은 돛대에 고정되어 있어 방향을 바꿀 수 없지만 삼각돛은 돛대를 중심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하여 바람의 방향이 역풍이 되면 사각돛으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 으므로 접어야 하지만, 삼각돛은 바람의 방향과
나란하게 하여 삼각돛 전후의 압력 차이로 발생하 는 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베르누이(Bernoulli)의 원리’라고 합니다.

베루누이의 원리에 대한 이미지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베르누이의 원리에 따르면 어느 한 점에서의 압 력과 유속의 합이 일정하므로 유속이 빨라지면 압력은 작아집니다.
이 원리는 비행기 날개에도 적용되는데, 비행기가 달리면 날개의 형상때문에 상부가 하부보다 유속이 빠르므로 압력은 하부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 힘므로 비행기가 뜹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삼각돛도 진행 방향으로 돛을 부풀리면 비행기 날개와 같이 유속차가 생겨
배 의 진행방향으로 압력이 작용합니다. 이 힘으로 배는 역풍에도 전진하게 됩니다.

출처: [바닷길은 누가 안내하나요? 등대와 등표 이야기], 2016, 지성사, 오영민·조정현 공저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