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NEWS & ISSUE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50th anniversary

해양과학기술 50주년 홈페이지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교육정보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바다갈라짐 현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시간이 다른 이유는?

  • 조회 : 10068
  • 등록일 : 2019-05-30

KIOST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열려라 바닷길! 바다갈라짐 현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시간이 다른 이유는?

세계는 물론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의 곳곳에서는 일정한 주기로 바닷길이 열리는 신비한 광경으로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명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조석 간만의 차이로 발생하는 ‘바다갈라짐’ 현상 때문인데요. 이렇게 신기한 바다갈라짐 현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시간이 지역마다 서로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적처럼 바닷길이 열리는 바다갈라짐 현상이란?

육지(또는 섬)와 가까이 있는 섬 사이에 언덕과 같은 지형이 있어서 고조에는 바닷물에 잠겨 있지 만, 저조가 되면 길처럼 드러나는 현상을 바다갈라짐이라고 합니다. 이 현상은 육지(또는 섬)와 섬 사이에 연결된 바닷물의 높이가 고조 때의 바닷물 높이보다 낮고 저조 때의 바닷물 높이보다 높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일년 중에서 바다갈라짐 현상이 나타나는 날수와 바닷길이 드러나는 시간은 바닷물의 높이와 그 해역의 조차에 의해 결정됩니다.

  • 바다 갈라짐현상의 원리 - 바다갈라짐현상의 원리에 대한 그림 설명: 저조 떄의 물 높이, 고조때의 물 높이 - 섬, 육지(섬), 바닷길
    ▲ 바다 갈라짐현상의 원리
  • 무창포의 바다갈라짐
    ▲ 무창포의 바다갈라짐

바닷물의 높이와 해역의 조차에 의해 지역마다 다르게 펼쳐지는 바다갈라짐

세계적으로도 잘 알려진 진도와 모도 사이의 바다갈라짐은 길이가 약 2.7 km, 폭이 10~40 m 정도 로 국내에서는 규모가 가장 큽니다. 가을부터 다음해 봄까지 대조 때에 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 는 진도의 바닷물 높이가 대사리 저조 때의 바닷물 높이의 근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차가 상 대적으로 큰 봄과 가을 사리 무렵과 평균적으로 바닷물의 높이가 낮은 겨울 무렵에 주로 바다갈라 짐 현상이 나타납니다. 충남 보령의 무창포해수욕장과 바로 앞에 있는 무대도 사이에도 바다갈라 짐 현상이 나타나는데, 무창포의 바닷길 높이는 사리 저조 때의 바닷물 높이보다는 높고, 조금 저 조 때의 바닷물 높이보다는 낮아서 사리 때에만 몇 차례 바닷길이 열리게 됩니다. 인천만에는 영화 「실미도」로 잘 알려져 있는 실미도가 있는데, 이 섬은 근처의 무의도와 바닷길로 연결된 무인도로, 두 섬 사이의 바닷길 높이는 조금 고조 때의 바닷물 높이와 조금 저조 때의 바닷물 높이 사이입니 다. 그래서 실미도의 바다갈라짐 현상은 매일 두 번씩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경기도 화성시와 제 부도 사이에 펼쳐지는 바다갈라짐 현상은 매일 나타나며 조금 때 항상 바닷길이 열리는 이유 역시 제부도 바닷길의 높이가 조금 고조 때의 바닷물 높이보다 약간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앞서 설명된 바닷물의 높이 변화를 나타낸 그래프로서 높이에 따라 고조(만조)와 저조(간조)사이의 높이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리(대조), 조금(소조), 사리를 표현하며 제부도, 실미도, 무창포, 진도 순으로 고조에 근접해 있습니다.
▲ 바닷물 높이 변화와 바닷길의 높이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에서는 위의 네 곳 외에도 여수시 사도, 제주도 서건도, 태안군 고사포, 서산시 웅도, 옹진군 소야도 등 바다갈라짐 현상이 나타나는 시간을 예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 [바다의 맥박 조석이야기], 2008, 지성사, 이상룡, 이석 저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