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NEWS & ISSUE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50th anniversary

해양과학기술 50주년 홈페이지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교육정보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해양자원에는 어떤 것이 있나?

  • 조회 : 10983
  • 등록일 : 2016-05-14

바닷속에서 물고기 떼가 헤엄치는 사진입니다.

 

해양자원에는 어떤 것이 있나?

 

해양자원은 크게 해양생물자원, 해양광물자원, 해양석유·천연가스, 해양에너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해양생물자원은 세계 동물성 단백질 공급량의 약 6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세계 식량자원으로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추세로 보아 앞으로도 그 위치는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해양생물자원은 종래부터 이용된 것 외에 최근 인체에 유용한 가공성 식품으로서의 이용과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인 이용 외에도 해양생물이 갖고 있는 특수한 대사기능과 생태물질 등을 공업 또는 의약품 원료로 사용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해양광물자원으로는 심해저에 망간, 코발트, 니켈 등의 광물자원이 막대하게 부존하고 있다. 이들은 첨단 기술 산업의 원자재로써 사회경제발전에 필수부가결한 요소이다.

해양석유, 천연가스는 근래 세계에서 발견된 주요 석유, 가스전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세계 석유생산량 가운데 해양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늘고 있다.

해양에너지로는 조력, 파력 및 온도차 등을 들 수 있으나, 화석에너지에 비해 아직 개발단가가 높아 통상의 에너지원으로서는 비용 면에서 다소 불리한 상황에 있다. 하지만 청정하고 무한정한 에너지 자원이기 때문에 지구환경보전이라는 차원에서 그 이용이 기대된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