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KIOST,‘잉어 헤르페스바이러스’신속 판정을 위한 ‘유전자 재조합 미니항체’기술 개발

  • 조회 : 2758
  • 등록일 : 2023-03-02
230303(조간) KIOST, ‘잉어 헤르페스바이러스’ 신속 판정을 위한 ‘유전자 재조합 미니항체’ 기술 개발.hwp 바로보기 그림 1. 세척 과정 중 잉어 헤르페스바이러스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유전자재조합 미니항체(scFv)를 선발함 바로보기 그림 2. 선발된 미니항체는 시판하는 잉어 헤르페스바이러스 항체(단클론 항체)에 비하여 특이성이 높음 바로보기 그림 3. 선발된 미니항체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한 잉어 헤르페스바이러스 진단키트를 개발함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강도형, 이하 KIOST)은 해양바이러스 중 하나인 ‘잉어 헤르페스바이러스’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진단할 수 있는 ‘유전자 재조합 미니항체(recombinant single-chain variable fragments, scFv)’를 개발하여 국제학술지(Fishes)*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 KIOST 이택견 등, 2022년 12월(논문명: Development of an Immunoassay Detection System for Koi Herpesvirus Using Recombinant Single-Chain Variable Fragments)


산업 발전과 더불어 대형 선박의 증가로 인해 물동량이 증가하고, 수산생물 및 수산식품 수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잉어 헤르페스바이러스’ 등 감염성 해양바이러스*로부터 유인된 각종 해양병원체가 국내 해역에 유입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해양생물의 집단폐사가 문제화되고 있으며, 인류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 확산이 빠르고 백신 접종, 격리 등과 같은 일반적인 위험관리 대응이 불가능하기에 잠재적 위험성이 높음.


KIOST 남해연구소 위해성분석연구센터 이택견 박사 연구팀은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감염성 해양바이러스를 검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감염병을 진단할 수 있는 ‘유전자 재조합 미니항체(scFv)‘를 개발하여, 이를 수산생물에게 치명적인 ‘잉어 헤르페스바이러스 검출기법 개발’에 적용하였다. 


 ‘유전자 재조합 미니항체(scFv)‘는 요즘 우리에게 익숙해진 코로나 진단이나 감염병 진단에서 표준으로 활용되고 있는 항체 기반 효소결합면역흡착검사(ELISA)*의 장점인 신속성과 현장성은 유지하되, 핵산 기반 중합효소연쇄반응(PCR)** 기법의 장점인 정확성을 보완한 진단 기술이다. 

* ELISA(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항원/항체가 서로 결합하는 면역반응을 이용하여 항원 또는 항체의 존재유무를 판단하는 방법

**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DNA의 원하는 부분을 복제하여 증폭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


이번 연구는 KIOST와 성균관대학교가 공동으로 진행하였으며, ‘유전자 재조합 미니항체(scFv)‘ 진단 기법을 통해 ‘잉어 헤르페스바이러스’를 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할 것으로 기대된다. 


KIOST 이택견 책임연구원은 “2013년부터 국내 불모지였던 감염성 해양바이러스의 모니터링, 프로파일링 및 진단기술의 개발 관련 연구를 수행 중이다.”라며, “앞으로도 해류나 해외에서 유입되는 선박평형수와 수산물 유통 과정에서 국내에 유입된 감염성 해양바이러스를 더욱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한 핵산 및 나노항체 기반의 진단기술을 개발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KIOST 강도형 원장은 “포스트 팬데믹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감염성 해양바이러스에 특화된 기술로 관측하고 정밀한 기법으로 현장에서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KIOST는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감염성 해양바이러스 진단과 치료, 방제 등을 위해 해양바이러스 대응 시스템 구축에 이바지하겠다.”라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3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