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KIOST, 해양특화전지 활용하여 레저용 친환경선박 개발 지원

  • 조회 : 189023
  • 등록일 : 2022-02-16
220217(조간) KIOST, 해양특화전지 활용하여 레저용 친환경선박 개발 지원.hwp 바로보기 사진1. 수소연료전지와 해양특화전지 연계 레저용 친환경선박(1).JPG 바로보기 사진1. 수소연료전지와 해양특화전지 연계 레저용 친환경선박(2).JPG 바로보기 사진2. 수소연료전지.JPG 바로보기 사진2. 해양특화전지 연계 파워팩.JPG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 이하 KIOST)은 ‘지역활력 프로젝트’ 세 번째 성과로 ㈜펭귄오션레저가 친환경 레저용 선박을 개발하는데 해양특화전지 기반 파워팩 기술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선박은 수소연료전지와 해양특화전지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는데, 친환경적이면서 안정적이라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기존 레저선박은 내연기관 구동이나 배터리에서 에너지원을 공급받는다. 디젤·가솔린 등을 활용하여 모터를 작동하는 경우는 해양 환경오염과 소음이 발생하고, 배터리만 활용하는 경우 충전에 장시간이 소요되고, 내구성 문제, 사고 시 화재 발생의 위험성이 있다.

 

개발된 선박은 청정에너지인 수소를 사용하므로 해양오염의 우려가 없다. 또한, 해양특화전지는 해수의 나트륨 이온을 이용해 전기를 충전·사용하는 에너지 저장장치로, 방전 등 해상의 비상상황에 대비가 가능하고 기존 배터리가 갖고 있던 해수에 의한 부식, 고장 등의 문제를 단번에 해결해 준다.


운전시간이 획기적으로 증가했다는 장점도 있다. ㈜펭귄오션레져와 ㈜푸른기술에너지는 수소가 충전된 카트리지를 실린더에 장착하고, 사용 후 다른 카트리지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선박을 설계했는데, 방전 시 육상으로 돌아와 배터리를 충전 후 다시 운항하던 기존 방식과 비교해 운영 효율이 대폭 향상되었다. 향후, 관련법이 개정되어 효율이 높은 고압수소탱크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면 연속 운전시간은 현재 4시간에서 최대 16시간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울산광역시의 지원으로 수행되고 있는 ‘지역활력 프로젝트’는 바다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해양특화전지를 주제로 KIOST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 7개 참여기관이 중소·중견 제조업체에 기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코로나19 여파와 해양환경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 친환경에너지 보급 확산 등 대외환경 변화에 맞춰 사업을 재편하고 역량을 강화하는데 참여기관이 도움을 주고 있다.

 

㈜펭귄오션레저 김자우 대표는 “반잠수형 레저보트를 비롯해 해양레저장비를 개발·판매하고 있는 우리 기업의 경우, 주로 전기모터를 사용하다 보니 배터리의 해수노출 위험, 부식이나 합선, 충전 및 방전의 문제가 항상 있었다.”며, “KIOST와 UNIST 해수자원화 기술 연구센터의 도움으로 해양환경에 더 적합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기회를 얻었다.”고 밝혔다.

 

김웅서 원장은 “소득수준 향상과 여가시간 확대로 해양레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친환경 레저선박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지역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우리가 가진 기술과 노하우를 나누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3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