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참여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질문 해수면 온도 VS 표층 온도

  • 강*화
  • 조회 : 96
  • 등록일 : 2021-07-13
안녕하세요~
학교 교과서에 보면
"전세계의 위도별 해수면 온도분포"가 나와있습니다.
전세계의 해수온도 분포를 측정하려면 인공위성 관측이 가장 유리할 거 같은데요..
문의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1) 교과서에서 "해수면" 과 "표층"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는데요
인공위성은 "해수면"에서 나오는 복사에너지를 감지하는 것
"표층"자료는 배나 연안의 관측 기구를 이용하여 측정한다라고 나옵니다.
(2) 그런데 동일한 자료에 대해
책에 따라 "해수면 수온분포" 또는 "해수 표층 수온 분포"라는 용어를 섞어서 사용하고 있어서요.
(3) "전세계의 위도별 해수면 온도분포" 그래프를
"해수면" 온도 분포가 정확한 표현인지, "해수 표층" 온도 분포라고 해도 무방한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4) 그리고
해수면 : 해수 표면 1mm 이내
표층 : 해양 표면에서 수m이내
라고 교과서에 나와있는데요...
이것이 공인된 정의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표층의 두께는 지역에 따라 시기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것인지도요...

고등학교에서 수업을 해야 하는데 정확한 개념을 바탕으로 내용을 전달하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해수면 온도 VS 표층 온도

  • 전체관리자
  • 조회 : 96
  • 등록일 : 2021-07-15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문의하신 해수면 수온 관련하여 ‘해수면’, ‘해수 표층’ 또는 ‘해표면’에 대해서 명확한 구분을 가지고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영어로는 모두 SST (sea surface temperature)로 표현합니다. 다만, 관측 방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기에 구분하는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수의 수온은 해양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기술이 개발된 것은 해양학 발전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수온측정은 1990년대 직전에 개발된 전도온도계 (온도 눈금을 특정한 수층에서 고정시키는 온도계)가 시초입니다. 현재는 전기적인 센서를 이용한 CTD (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meter: 수심별, 수온을 측정하는 장비)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바다에 나가 여러 위에서 만을 관측을 하여야만 공간적인 분포를 얻을 수 있기에 많은 자원과 시간이 요구됩니다.
또한 수심에 따른 수온의 구조를 관측하는 목적으로 활용되지만 표면 (surface)에 아주 가까운 수심의 수온을 관측하는 것에 제한이 있습니다. 때문에 표층에서 가장 가까운 수심의 수온을 ‘표층 (surface layer)’으로 보고 분석합니다. 이때의 표층은 환경에 따라 1~3 m 정도의 수심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대에는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넓은 영역에 대한 수온의 공간 분포를 관측합니다. 인공위성은 해수의 흑체복사에 의한 적외선을 분석하여 수온을 측정하는 원리입니다.
이론적으로 해양에서 대기로 방출되는 적외선의 경우 수 mm를 넘을 수 없어 인공위성에서 관측되는 수온은 해수 표면의 1 mm 이내의 수온으로 간주되므로 해수면 (또는 표면, skin) 수온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현재는 두 수온값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는 해양 상층은 지속적인 혼합이 유지되고 있어 표층 내에서의 수온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혼합이 활발하여 수온의 변화가 크지 않은 상층 부분을 ‘표면혼합층 (surface mixed layer)’라고 부르는데 해역에 따라 시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경우에 따라 수 십 또는 수 백 미터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시말해 CTD, 인공위성 원격탐사 등 관측에 사용한 방법을 명확히 표현할 필요가 있지만 ‘해수면 수온’ 또는 ‘해수 표층 수온’을 엄격히 구분하여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표층 수온’을 일반적으로 사용하며, 표층(표면혼합층)의 범위는 해역에 따라 시기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꾸준한 관심부탁드립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1-07-19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1-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