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KIOST, 천리안 위성과 수치모형 활용하여 해양부유물 이동경로 예측한다.

  • 조회 : 2610
  • 등록일 : 2021-01-13
210114(조간) KIOST, 천리안 위성과 수치모형 활용하여 해양부유물 이동경로 예측한다.hwp 바로보기 그림1. 용존유기물과 퇴적물 농도의 이상 바로보기 그림2. 바람 영향 별 입자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 박영규 책임연구원 연구진이 천리안 위성과 자체 개발한 부유물 이동확산 모형을 활용하여 해양부유물 이동경로를 찾아내고, 그 결과를 환경분야 저명 저널인 ‘Marine Pollution Bulletin’에 논문*을 게재했다.
*논문명 : Tracking flood debris using satellite-derived ocean color and particle-tracking modeling(2020, 서성봉, 박영규, 김광석)

 

연구진은 2016년 두만강 홍수로 발생한 해양부유물의 흐름을 추적하기 위해 천리안 위성이 보내온 바다 속 용존유기물과 퇴적물의 농도 변화를 분석하였는데, 홍수 발생일 부터 보름 간 두만강 하구에서 동해안을 따라 농도가 점점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부유물 이동확산 모형을 통해 해양부유물 이동속도 및 경로를 계산하였는데 실제 홍수로 떠내려 온 부유물이 강릉 해변에서 발견된 날짜와 일치하였다. 이는 바다색을 관측할 수 있는 해색탑재체가 장착된 천리안 위성을 활용하면 작은 해양부유물의 움직임까지도 추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번 연구는 해양수산부에서 지원하는 R&D 과제인 “다종위성 기반 해양 현안대응 실용화 기술개발*” 등을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진은 R&D과제의 성과인 위성자료 처리기술과 부유물 이동확산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한 융합연구를 통해 홍수에 의해 발생하는 해양부유물 이동·확산을 확인한 것이다.
  *사업비: 18,000백만원(‘20년도 1,342백만원) / 기간: ’18∼‘22 / 수행기관 : KIOST
 
김웅서 원장은 “먼 바다의 해양환경 조사 및 분석을 위해 매 번 현장에 나가기엔 물리적 한계가 있는데, 작년 2월에 발사된 천리안위성2B호의 관측자료와 다양한 수치모델링 기법을 활용하면 해양변화 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며, “앞으로도 적시에 해양 정보를 전달하여 국민의 일상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40
최종수정일 :
2021-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