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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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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선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국가대형해양연구인프라_해양연구선

이어도호R/V Eardo

사이버투어

R/V 이어도호연구선안내

‘이어도(EARDO)’는 실제적으로는 동중국해 중앙에 위치하며 국제적으로는 해도상에 소코트라 암초(Socotra Rock)라고 표기되어 있는 수중 암초의 우리말 이름이다. 그리고 제주도민의 전설에 나오는 환상의 섬, 피안의 섬으로 알려져 있어 연구선 이어도호를 활용해 해양과학의 발전으로 이상향 건설을 지향한다는 큰 뜻을 담고 있다.

코리아타코마조선(현 한진중공업)에서 건조하여 1992년 3월 취항한 357톤급의 이 연구선은 유인잠수정 ‘해양250호’의 모선이었으며, 잠수정 퇴역 후에는 우리나라 연근해 조사선으로 활용되고 있다.

주요 수행탐사 기능

  • 해양 순환기후 탐사(해양기상 및 수중 이산화탄소 등), 해류 특성 조사
  • 해양방위 작전해역 환경조사, 해양시설 설치관련 환경조사 등
  • 수중 초음파 통신, 정지궤도 해양위성 활용 연구

업무전화

  • 001-870-7731-10925

R/V 이어도호주요제원

  • 전장 48.98m
  • 선폭 8.6m
  • 국제총톤수 357톤
  • 항해속력 12노트
  • 항속거리 5,000마일
  • 승선인원 30명연구원 17명, 승무원 13명

R/V 이어도호항해 및 통신장비

레이더
레이더

전파를 발신하고 목표로부터의 반사파를 수신하여 그 목표의 위치를 알아내는 장비이다.

측심기
측심기

선박에서 수심을 측정하는 계기로 현대의 선박에서는 거의 음향측심기를 사용한다. 이것은 배 중앙부의 밑바닥에 음파의 송수파기(送受波器)를 설치하고, 초음파(초속 1.5 km)를 해저까지 보내 그 반사파가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으로 깊이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선교(船橋)에 있는 기록 지에 음파의 발사시각과 반사시각 간의 길이를 표시하고, 이를 자로 측정하면 배의 홀수를 보탠 정확한 깊이를 얻을 수 있다. 특징은 바다의 깊이에 관계없이 연속측심이 가능한 장비이다.

위성항법장치
위성항법장치

위성항법장치 3대(MX200, FURUNO-GP32, GPS PLOTTER-MGP-15(SHIN-A)) 미국방성에서 개발한 전세계위성항법장치로서 인공위성(NAVSTAR GPS 위성)을 이용하여 1일 24시간 세계측 지계(WGS84) 상의 3차원 위치측정과 신속한 관측자료의 처리를 통하여 세계 어느곳에서도 항해 중인 선박의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오차 100m이하)으로 높은 정확도의 위치정보를 산출 할 수 있는 전처후 측위 장비이다.

풍향풍속계
풍향풍속계

풍향풍속계 ANEMOMETER(DAEYANG 국내). 풍향(관측자가 있는 곳으로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과 풍속(공기의 수평적인 흐름의 속도)를 측정 하는 장비이다.

체육실
체육실

연구선 내에서 연구원, 선원들이 건강증진을 위하여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한 방.

자기콤파스
자기콤파스

연구선의 항해시 방위를 나타내는 장비이다.

자이로콤파스
자이로콤파스

자기콤파스와 마찬가지로 연구선의 항해시 방위를 나타내는 장비이다.

자동조타장치
자동조타장치

NAVIPILOT 1대(C.Plath). 일정한 침로에 대한 편각과 그 각속도를 자기 콤퍼스, 자이로 콤파스에서 검출해서 조타를 자동적 으로 조정해서 원 침로에 가져가는 장비이다.

GMDSS(FURUNO)
GMDSS(FURUNO)

현재 다른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는 위성통신기술을 선박의 조난 및 안전통신업무에 도입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인공위성의 중계, 디지털통신, 무선전화, 무선텔렉스 등의 새로운 통신기술을 해상통신과 육상통신에 구체적으로 통합시키기 위한것으로, 해상통신체제에 일대 변혁을 가져 오게 되는 세계적인 해상의 조난 및 안전통신 장비이다.

WEATHER FAX-214(기상수신장치)
WEATHER FAX-214(기상수신장치)

선박자동식별장치(AIS FURUNO-FA1502)
선박자동식별장치(AIS FURUNO-FA1502)

항해,항행 정보 수신기(NAVTEX-NCR-300A(JRC) RECEIVER)
NAVTEX

해상안전정보 및 조난 통신을 자동으로 수신하여 인쇄하는 장비

V.H.F 무선전화(FURUNO)
V.H.F 무선전화(FURUNO)

R/V 이어도호연구장비

자동 기상정보 시스템(Auto Weather Station) 사진
자동 기상정보 시스템(Auto Weather Station)

실시간 항해 및 연구활동에 필요한 기상 정보를 수집하여 데이터를 기록, 저장하고, Display 한다.

표층 수온,염분 측정기(Thermosalino Graph)  사진
표층 수온,염분 측정기(Thermosalino Graph)

연구선 운항 중 표층수온, 염분 및 음속을 실시간 연속적으로 관측하는 기본 연구선 장착 장비 로서 본체는 선수(Bow Thruster Room)에 설치되었으며, 해수 인입 라인측에 원격 수온 기준 센서를 장착하여 ThermosalinoGraph의 관측자료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수층별 수온, 염분 측정기(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사진
수층별 수온, 염분 측정기(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해양의 기본 물리적 파라미터인 수온, 염분 및 수심 등을 관측하는 해양종합관측장비로 각 센서단의 아나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화, Single Conductor CTD Cable을 이용하여 선상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읽고 저장하는 장비이다. 그 외 옵션센서는 Oxygen, Transmissmeter, Fluorometer, PAR(Irradiance) 및 Altimeter가 장착되어 있으며, 10ℓ Niskin Bottle을 24개까지 채수할 수 있다.

음속 측정 센서(Sound Velocity Sensor) 사진
음속 측정 센서(Sound Velocity Sensor)

다중음향측심기(EM710) 사용 시 항해, 정선중에 관계없이 실시간으로 해수 표층의 Sound Velocity(음속)값을 측정해 주는 센서

음속 측정 및 자료 획득 장비(Sound Velocity Profiler) 사진
음속 측정 및 자료 획득 장비(Sound Velocity Profiler)

수층별 음속 값을 측정하고, 자체적으로 자료를 저장 할 수 있고, 저장된 자료는 PC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장비로부터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획득한 자료는 자료처리를 통해 다중음향측심기, 측심기 등의 음파를 이용하는 장비의 동작에 필요한 음속 데이터로 사용된다.

음향 도플러 유속계(Acoustic Doppler Current Profiler) 사진
음향 도플러 유속계(Acoustic Doppler Current Profiler)

음파를 발산하여 움직이는 물체에서 반사되는 음파의 주파수가 변화되는 성질(도플러효과)을 이용하여 수층별 해류의 속도와 크기를 측정하는 장비로, 주파수 대역별로 38kHz, 150kHz 등으로 나누고, 각 주파수별로 측정 수심은 최대 1,000m, 400m까지 가능하다.

음향측심기(EA400:Hydrographic Echo Sounder) 사진
음향측심기(EA400:Hydrographic Echo Sounder)

음파를 해저로 발사하여, 수신함으로써, 해저 수심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음속 측정 X-BT(The Expendable Bathythermograph) 사진
음속 측정 X-BT(The Expendable Bathythermograph)

연구선의 선저에 장착된 각종 음향센서의 음속보정용으로 XBT를 사용하는 데 연구선 운항중 Probe를 수중에 투하, 실시간으로 수심별 음속을 측정한 후 각 음향장비를 보정한다. XBT는 Probe, Launcher, Data Aquisition Part및 데이터 처리 및 제어부 등으로 구성된다.

다중 음향측심기-EM710(Multibeam Echo Sounder) 사진
다중 음향측심기-EM710(Multibeam Echo Sounder)

연구선 운항 중 다중음향신호를 발사하고, 이를 다시 수신함으로써 수심과 해저지형을 동시에 관측·기록하는 측심기로서 기존 음향측심기가 조사선의 수직하부 한 지점의 측심만 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이 측심기는 송·수파 가능 범위의 해저 횡단면 전체를 동시에 측심 할 수 있다. 측정 된 자료는 선상(船上)에 있는 컴퓨터를 통해서 실시간 등심도 (等深圖) 또는 지형도가 컬러그래픽 으로 작성되며, 여러 형태의 정보로 분석되며 측정수심은, 약 2,000m 까지 측정 할 수 있다.

천부지층탐사기(Chirp Ⅲ : Sub Bottom Profiling system) 사진
천부지층탐사기(Chirp Ⅲ : Sub Bottom Profiling system)

고해상도의 해저지층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장비로서 2-7 kHz 주파수를 가지는 음파를 발생시켜 해저면을 포함한 해저지층에서 반사되어온 신호를 처리하여 해저면을 포함한 하부의 지층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장비이다. 이 장비를 통해 해양교량 공사, 해양준설, 및 해저 케이블 설치를 위한 사전 조사 등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는 장비이다.

자동항법장치(Seapath200) 사진
자동항법장치(Seapath200)

위치(GPS) 및 자세측정(Motion) 시스템으로 연구선의 운항 및 탑재된 연구장비 운영시 측정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 주며, 배의 흔들림에 의한 자세를 보정하여 주는 시스템이다. 이 장비는 위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DGPS로 구동되며, 위성국에서 보내어 주는 GPS 신호이외에 육상기준국에서 보내어 주는 보정신호를 비컨수신기를 통하여 수신하여 위치 에러를 보정한다. 온누리호에 탑재된 Seapath 200는 육상 기준국 이외에 위성 기준국 신호를 추가하여 받음으로 대양운영시 위치 오차를 최소화한 시스템이다.

MBX Beacon Receiver 사진
MBX Beacon Receiver

DGPS 안테나를 통해 전 세계에 설치된 육상 기지국으로부터 위치정보를 수신, 연구장비 운영에 필요한 GPS정보를 제공한다.

선박 자세 측정센서(MRU Sensor) 사진
선박 자세 측정센서(MRU Sensor)

선박의 Roll, Pitch, Heave, 데이터를 측정하여 연구장비 운영에 필요한 Attitude(자세)정보를 제공한다.

Trimble Beacon DGPS  사진
Trimble Beacon DGPS

위치측정(GPS) 시스템으로 연구선의 운항 및 탑재된 연구장비 운영시 측정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 주고 위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육상기준국에서 DGPS로 수신하여 위치를 보정한다.

R/V 이어도호연구보조설비

No1윈치
No1윈치

대형기기에 의한 심해까지의 채수, 생물채집 등을 하는 장비이다.

No2윈치
No2윈치

Armored Single Conductor CTD Cable (6,000m)이 감겨있는 윈치로 CTD를 해저에 내리고 올리는데 사용된다.

원치-1(Hydrographic Winch)
No3윈치

각종 실험장비를 해저에 내리고 올리는데 사용하는 장비이다.

A-프레임1
A-프레임1

잠수정을 해상에 진수 및 부상한 잠수정을 회수하는데 사용하는 장비이다.

J-프레임
J-프레임

CTD Underwater Unit을 내릴때 사용하는 보조장비이다.

크레인
크레인

작업정, 실험장비, 보급품등을 적재 또는 하역에 사용하는 장비이다.

코어링 데빗
작업정

연구원들이 원활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이용하는 작은 선박이다.

R/V 이어도호연구실

연구실
연구실(Dry Lab.)

연구원들이 연구를 할 수 있도록 마련한 방.

실험실(Wet Lab.)
실험실(Wet Lab.)

연구원들이 연구에 필요한 실험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한 방.

R/V 이어도호거주설비

회의실
회의실

연구원,선원들이 모여서 회의를 할 수 있도록 마련한 방.

수석연구원실
수석연구원실

수석연구원들이 생활할 수 있도록 마련한 방.

선장실
선장실

연구선의 선장이 생활할 수 있도록 마련한 방.

식당
식당

연구선내의 연구원, 선원들이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마련한 방.

담당부서 :  
연구선운항팀
연락처 :  
055-639-8778
최종수정일 :
2017-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