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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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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선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국가대형해양연구인프라_해양연구선

장목2호R/V JANGMOK NO.2

사이버투어

R/V 장목2호연구선안내

‘장목(JANGMOK)’은 연구선 모항인 남해연구소가 위치한 거제도 동북부의 지역명이며, 장목1호 건조 이후 소형연구선이 1척 더 건조되면서 장목2호로 명명하게 되었다.

주요수행사업

  • 울릉도, 독도 인근해역 해양환경 조사
  • 해양 순환기후 탐사(해양기상), 해류 특성 조사
  • 해저 지질 자원 및 수층별 해수채집
  • 해양방위 작전해역 환경조사, 해양시설 설치관련 환경조사 등

업무전화

  • Fax
  • 핸드폰010-6241-1520
  • E-mail

R/V 장목2호주요제원

  • 전장 23.97m
  • 선폭 4.80m
  • 국제총톤수 35톤
  • 항해속력 15노트
  • 항속거리 240마일
  • 승선인원 12명연구원 8명, 승무원 4명

R/V 장목2호항해 및 통신장비

X Band Rader
X Band Rader

야간 또는 안개등 시정이 좋지 않을 때 항해에 사용하는 장비이다.

선회창
선회창

비올 때 시야확보를 위한 장치이다.

엔진컨트롤러
엔진컨트롤러

엔진 속력 조절장치이다.

마그네틱 컴퍼스
마그네틱 컴퍼스

선박의 방향을 알려주는 장비이다.

위성컴퍼스
위성컴퍼스

위성의 신호를 받아서 선박의 방향을 알려주는 장비이다.

GPS 플로터
GPS 플로터

위성의 신호를 받아 본선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나타내는 장비이다.

AIS
AIS

선박자동식별장치(자선 및 타선박의 정보를 알려주는 장비)이다.

오토 파일럿
오토 파일럿

자동 조타 장치(오토트렉킹 시스템)이다.

Tank Level IND System
Tank Level IND System

연료유 탱크 고·저 경보시스템이다.

V.H.F
V.H.F

초단파 선박간 또는 선박과 육상 무선국간 통신용 무선전화장치이다.

조타기경보장치
조타기경보장치

선박 방향타기 경보장치이다.

타각지시기
타각지시기

선박 방향타 실위치 지시기이다.

선수캡스턴
선수캡스턴

선수 닻을 올리는 장치이다.

종합분전반
종합분전반

선내 전원 분전반이다.

발전기
발전기

선내 전원 공급이다.

기관실 분전반
기관실 분전반

선내 전원 공급 분전반이다.

주기관(메인엔진)
주기관(메인엔진)

R/V 장목1호연구장비

표층 수온,염분 측정기(Thermosalino Graph) 사진
표층 수온,염분 측정기(Thermosalino Graph)

연구선 운항 중 표층수온, 염분 및 음속을 실시간 연속적으로 관측하는 기본 연구선 장착 장비 로서 본체는 선수(Bow Thruster Room)에 설치되었으며, 해수 인입 라인측에 원격 수온 기준 센서를 장착하여 ThermosalinoGraph의 관측자료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수층별 수온, 염분 측정기(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사진
수층별 수온, 염분 측정기(Conductivity Temperature Depth)

해양의 기본 물리적 파라미터인 수온, 염분 및 수심 등을 관측하는 해양종합관측장비로 각 센서단의 아나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화, Single Conductor CTD Cable을 이용하여 선상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읽고 저장하는 장비이다. 그 외 옵션센서는 Oxygen, Transmissmeter, Fluorometer, PAR(Irradiance) 및 Altimeter가 장착되어 있으며, 10ℓ Niskin Bottle을 12개까지 채수할 수 있다.

음속 측정 센서(Sound Velocity Sensor) 사진
음속 측정 센서(Sound Velocity Sensor)

다중음향측심기(EM710) 사용 시 항해, 정선중에 관계없이 실시간으로 해수 표층의 Sound Velocity(음속)값을 측정해 주는 센서

음속 측정 및 자료 획득 장비(Sound Velocity Profiler) 사진
음속 측정 및 자료 획득 장비(Sound Velocity Profiler)

수층별 음속 값을 측정하고, 자체적으로 자료를 저장 할 수 있고, 저장된 자료는 PC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장비로부터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획득한 자료는 자료처리를 통해 다중음향측심기, 측심기 등의 음파를 이용하는 장비의 동작에 필요한 음속 데이터로 사용된다.

음향 도플러 유속계(Acoustic Doppler Current Profiler) 사진
음향 도플러 유속계(Acoustic Doppler Current Profiler)

음파를 발산하여 움직이는 물체에서 반사되는 음파의 주파수가 변화되는 성질(도플러효과)을 이용하여 수층별 해류의 속도와 크기를 측정하는 장비로, 장목호에서는 주파수대역 300kHz ADCP를 사용하며, 측정 수심은 최대 165m까지 가능하다.

음향측심기(EA400:Hydrographic Echo Sounder) 사진
음향측심기(EA400:Hydrographic Echo Sounder)

음파를 해저로 발사하여, 수신함으로써, 해저 수심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다중 음향측심기-EM3002(Multibeam Echo Sounder) 사진
다중 음향측심기-EM3002(Multibeam Echo Sounder)

연구선 운항 중 다중음향신호를 발사하고, 이를 다시 수신함으로써 수심과 해저지형을 동시에 관측·기록하는 측심기로서 기존 음향측심기가 조사선의 수직하부 한 지점의 측심만 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이 측심기는 송·수파 가능 범위의 해저 횡단면 전체를 동시에 측심 할 수 있다. 측정 된 자료는 선상(船上)에 있는 컴퓨터를 통해서 실시간 등심도 (等深圖) 또는 지형도가 컬러그래픽 으로 작성되며, 여러 형태의 정보로 분석되며 EM3002는 천해용 장비로써, 수심 150m까지 측정 할 수 있는 장비이다.

천부지층탐사기(Chirp Ⅲ : Sub Bottom Profiling system) 사진
천부지층탐사기(Chirp Ⅲ : Sub Bottom Profiling system)

고해상도의 해저지층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장비로서 2-7 kHz 주파수를 가지는 음파를 발생시켜 해저면을 포함한 해저지층에서 반사되어온 신호를 처리하여 해저면을 포함한 하부의 지층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장비이다. 이 장비를 통해 해양교량 공사, 해양준설, 및 해저 케이블 설치를 위한 사전 조사 등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는 장비이다.

자동항법장치(Seapath100) 사진
자동항법장치(Seapath100)

위치(GPS) 및 자세측정(Motion) 시스템으로 연구선의 운항 및 탑재된 연구장비 운영 시 측정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 주며, 배의 흔들림에 의한 자세를 보정하여 주는 시스템이다. 이 장비는 위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DGPS로 구동되며, 위성국에서 보내어 주는 GPS 신호이외에 육상기준국에서 보내어 주는 보정신호를 비컨수신기를 통하여 수신하여 위치 에러를 보정한다. 온누리호에 탑재된 Seapath 200는 육상 기준국 이외에 위성 기준국 신호를 추가하여 받음으로 대양운영시 위치 오차를 최소화한 시스템이다.

MBX Beacon Receiver 사진
MBX Beacon Receiver

DGPS 안테나를 통해 전 세계에 설치된 육상 기지국으로부터 위치정보를 수신, 연구장비 운영에 필요한 GPS정보를 제공한다.

선박 자세 측정센서(MRU Sensor) 사진
선박 자세 측정센서(MRU Sensor)

선박의 Roll, Pitch, Heave, 데이터를 측정하여 연구장비 운영에 필요한 Attitude(자세)정보를 제공한다.

R/V 장목2호연구보조설비

J-FRAME
J-FRAME

선미 작업용 및 연구장비 적·양하용 크레인겸용장비

R/V 장목2호연구실

WET Lab.
WET Lab.

시료저장고
시료저장고

채취한 시료 보존

R/V 장목2호거주설비

휴게실
휴게실

연구원 및 승무원 휴게실

담당부서 :  
연구선운항팀
연락처 :  
055-639-8778
최종수정일 :
2017-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