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KIOST, 낙동강 하구 유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논의의 장 마련

  • 조회 : 29151
  • 등록일 : 2022-10-14
221014(즉시) KIOST, 낙동강 하구 유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논의의 장 마련.hwp 바로보기

동강 하굿둑 개방이 주변 연안 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장·단기 평가를 위한 지침서 개발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이 마련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 이하 KIOST)은 오는 10월 14일(금), 부산 크라운 하버 호텔에서 「낙동강 하굿둑 개방의 연안환경 영향평가 지침서 개발」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KIOST는 낙동강 하굿둑 개방에 따른 영향을 관리하고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22년 4월부터 낙동강 하구역 개방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핵심평가항목 및 표준연구방법과 하굿둑 개방 후 관리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낙동강 하구역 모니터링 지침서 개발 연구’를 수행 중이다.


본 연구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해양수산부, 환경부, 부산광역시, 연구계, NGO, 어촌계 등 관련 이해관계자 30여 명이 참여하여 지침서 개발 결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낙동강 하구 기수생태계 복원 현황’, ‘낙동강 하굿둑 개방에 따른 영향과 생태계복원의 기본방향’, ‘하구복원 관리대상과 관리정책방향’에 대하여 발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낙동강 하굿둑 개방이 주변 연안 지형지질 및 수산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핵심 평가 항목과 표준 연구방법을 ▲수질, 지화학, 지형, 지질 ▲저서생물, 수생태계, 어류 ▲수치모델, 원격탐사 ▲식생, 조류 등으로 구분하여 지금까지의 지침 개발 경과를 공유하고 낙동강 하구역 모니터링 지침서 개발을 위한 학술적·실천적 방안에 대해 학계, 정부, NGO 등이 참여하여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KIOST 김웅서 원장은 “낙동강 하굿둑 개방은 환경과 생태복원이라는 긍정적 기대와 함께 다양한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한다.”라며 “이번 모니터링 지침에 관한 토론회가 낙동강 하구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방안 마련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40
최종수정일 :
2022-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