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KIOST, 바다위 바닷속 독도, 울릉도를 만나다

  • 조회 : 35701
  • 등록일 : 2022-10-24
221025(조간) KIOST, 바다위·바닷속 독도, 울릉도를 만나다.hwp 바로보기 그림1. 고종황제 독도칙령일기념 독도전시회 현수막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 이하 KIOST)은 10월 25일부터 12월 30일 67일간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국립중앙과학관과 공동으로 고종황제 독도칙령 반포일을 기념하는 독도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900년 10월 25일 고종황제가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제정하여 독도가 한국의 영토주권임을 명확히 한 독도 칙령일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전시회에는 ▲ 독도의 바닷속 영토 모습 ▲ 독도 바닷속 수중경관 ▲ 독도 수중생태지도 ▲ 세밀화로 본 독도의 해양생물 ▲ 독도에 사는 물고기 ▲ 독도 해양과학조사활동 ▲ 독도 심해탐사 영상 상영 ▲ 독도·울릉도의 자연 생태 사진 등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리 정부는 독도의 잠재 가치를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이용·관리하기 위한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으며, 아울러 KIOST 독도전문연구센터는 국가 독도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되어 독도와 주변 해역을 연구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국가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독도전문연구센터를 이끌고 있는 박찬홍 센터장은 “이번 전시는 숨겨져 있던 거대한 바닷속 독도영토의 실체와 독도 바닷속의 수중 모습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신기한 독도 생물 및 독도 바다세계를 밝혀내는 해양과학기술의 역할과 과학자들의 활동도 볼 수 있는 기회다.”라며, “독도 정상에서 심해까지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영상과 함께 독도, 울릉도의 생태 사진 전시도 제공하여 명실 공히 독도의 육-해역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보기 드문 전시회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센터에서는 앞으로도 해양과학기술을 통해서 독도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알리고 독도의 잠재가치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KIOST 김웅서 원장은 “독도는 다양한 해양생물의 서식처이면서 해산의 성장과 진화의 전 과정을 보여주는 해양과학적으로도 의미가 큰 영토”라며, 아울러 “바닷속 해양과학연구 성과뿐만 아니라 국립중앙과학관의 독도, 울릉도의 육상생물 사진도 함께 전시하게 되어, 이번 전시회를 통해 국민들이 바다위·바닷속 독도와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40
최종수정일 :
2022-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