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KIOST,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 런칭

  • 조회 : 39203
  • 등록일 : 2022-12-01
221130(즉시) KIOST,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 런칭.hwp 바로보기 그림1. 연안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추진 로드맵 바로보기 그림2. 연안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수행 조직 구성 바로보기 그림3.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 런칭데이 포스터 바로보기 그림4.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 런칭데이 포스터 바로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 이하 KIOST)은 ‘연안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며, 12월 1일(목)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 런칭데이’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KIOST는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2022년 연안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연안 분야 플랫폼 구축·운영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NIA의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은 공공과 민간이 협업하여 활용도 높은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구축하고, 플랫폼을 통해 이를 수집·분석·유통하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한다. 2019년부터 환경, 교통, 유통 등 총 16개 분야*의 빅데이터 플랫폼(www.bigdata-map.kr)이 구축 되었으며, 올해는 연안, 공간융합 등 5개 분야**가 추가 선정되어 향후 3년간(’22년~’24년) 사업을 추진한다. 

* 금융, 환경, 문화, 교통, 헬스케어, 유통·소비, 통신, 중소기업, 지역경제, 산림, 소방안전, 스마트치안, 해양수산, 농식품, 라이프로그, 디지털산업혁신

** 연안, 공간융합, 스마트팜, 부동산, 감염병


KIOST가 런칭하는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은 올해 신규 선정된 분야 중에서 첫 번째로 구축을 완료하여 해당 플랫폼 사이트(www.bigdata-coast.kr)에서 12월 1일(목)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오늘 기념식에는 관계 부처 및 플랫폼 운영기관 대표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하여,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 및 데이터 구축 현황, 산학계 대상 연안 빅데이터 수요조사 분석 결과, 비즈니스 모델 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 활성화 방안 등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각 센터를 주관하고 있는 국립해양조사원, 국립수산과학원, 인하대학교 등 10개 기관의 홍보 및 컨설팅 부스를 운영함으로써 맞춤형 데이터 생산과 판매, 신규 서비스 발굴, 기술 지원 등을 함께 진행하며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12월 1일(목)부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은 연안 지역에서의 재난·재해 대비 및 대응을 위한 각종 정보를 모으자는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KIOST를 비롯하여 16개 민간기업, 3개 공공기관, 1개 협회, 3개 대학으로, 총 24개 참여기관이 사업에 참여하며 1개의 빅데이터 플랫폼과 10개의 센터로 구성된다.


올해에는 기후변화, 연안환경, 연안관측, 연안안전시설, 연안재해 등 162종의 데이터가 공개되며, 또한 대국민 혁신서비스로써 연안침수 시뮬레이션 서비스인 “위기의 도시*”와 해양환경을 지키려는 기관, 단체, 개인을 이어주는 크라우드 소싱 서비스인 “바다가꿈의 날**”이 공개될 계획이다.   

* 실감형 기후변화 교육용 콘텐츠 제공을 목적으로, 3D를 통해 가상도시에서 해수면 상승을 체감함. 

** 연안오염 저감활동 홍보 및 민간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지원을 목적으로 함. 


KIOST는 기후변화로 인하여 연안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한 연안 이용을 위하여 해양수산부가 기획중인 ‘연안재해 대응체계 구축’ 사업과도 연계 및 활용함으로써, 안전한 바다를 조성해 나가는 데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사업의 책임자인 KIOST 해양빅데이터센터 김성대 박사는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은 정·관·산·학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또 하나의 매개로서, 신규 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및 혁신 서비스 발굴, 데이터 기반 스타트업 기업의 창업 지원 등을 위한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KIOST 김웅서 원장은 “오늘 개최되는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 런칭데이’ 기념식은 KIOST가 해양과학의 데이터화를 주도하는 초석을 놓는 자리다.”라고 언급하며, “향후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을 지렛대로 해양데이터 생태계를 혁신하고 기관의 경쟁력을 한 단계 제고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KIOST는 앞으로도 SNS 기반 홍보 및 교육 채널을 개설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대국민 홍보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연안 관련 산업계에서의 데이터 활용 및 투자 유치를 장려해 나갈 계획이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40
최종수정일 :
2022-11-14